문희상 국회의장이 패스트트랙 철회를 요구하며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장실을 항의방문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의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은 24일 문희상 국회의장을 항의 방문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인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의 사보임을 허가해선 안 된다고 요청했다. 이 과정에서 문 의장과 한국당 의원 사이에 고성이 오갔고, 한국당 의원들과 국회 사무처 직원들간 몸싸움도 벌어졌다. 문 의장은 쇼크 증세로 병원에 후송됐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 의장에게 “(사개특위 위원) 사보임을 허가하면 결국 연동형 비례제와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을 패스트트랙의 길로 가게 하는 것이다. 이는 의장이 대한민국의 헌법을 무너뜨리는 장본인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문 의장은 “겁박해서 될 일이 아니다. 국회 관행을 검토해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나 원내대표와 한국당 의원들은 거세게 항의했다. 문의장이 답변을 사보임 허가로 해석한 것.

권성동 의원은 “의장이 규정을 지키려 하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의장직을 그만둬야 한다”고 비난했으며 같은 당 이은재 의원도 “의장은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는 한국당 의원들의 국회의장 항의 방문을 ‘국회의장실 점거 사태’로 규정하고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국회의장 대변인실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나경원 원내대표 등 한국당 의원들이 오늘 오전 국회의장 집무실에 막무가내로 밀고 들어와 문 의장에게 고성을 지르고 겁박을 자행한 것은 있을 수 없는 폭거로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