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긴급 의원총회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참석 의원들이 공스처법과 선거제 등 법안의 패스트트랙 철회를 요구하는 피켓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은 여야 4당이 합의한 패스트트랙 안건에 반발하며 강력 저지에 나섰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가 패스트트랙에 태워지는 순간 민주주의 붕괴의 270일 카운트다운이 시작될 것”이라며 “좌파 장기 집권 플랜을 기필코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우리 당이)비례대표 폐지안을 내놨으나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검경 수사권 논의는 내팽개치고 공수처를 설치하겠다고 한다. 이는 청와대가 한 마디로 게슈타포를 설치한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패스트트랙 포기하고 사법개혁특별위원회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정상화해 민생 논의한다면 문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협의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아 한국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더렵혀지고 있다. 고작 국회의원 수 늘리겠다고 의회민주주의마저 서슴없이 내팽개치며 뻘짓하고 있는 자들은 국회에 존재할 이유가 없다. 패스트트랙으로 빨리 가려는 자, 정말 빨리 간다"고 주장했다. 

이어 "검·경 수사권 조정은 국민의 인권보호와  검찰과 경찰의 잘못된 수사 관행을 바로 잡는 일이다. 그럼에도 인권에 매우 중요한 사안을 선거법 날치기를 위해 부당거래마저 자행하는 삽질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오늘 (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4당은 각각 의총을 열어 추인을 마치고 25일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에서 패스트트랙 안건지정을 밀어붙이는 일만 남겨뒀다. 군소정당에게 몇 석의 의석을 던져주고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을 호위하는 사법장악의 대못을 박겠다는 것이 이번 야합의 본질이고 패스트트랙의 최종 목적지"라고 비난했다.

전 대변인은 "민주당의 2, 3, 4중대를 자처한 정당들은 부스러기를 주워 의석수를 늘려보려는 셈법에 급급한 나머지 정부, 여당을 견제하는 야당의 기능을 내동댕이쳤다. 지금 국회는 야당은 하나요 여 4당이 폭주 중이다. (우리 당은) 이를 기필코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