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선 헌재 재판관 후보자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주식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과다한 주식 보유가 논란이 되고 있다. 

이 후보자는 1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재산 대부분을 주식의 형태로 보유하고 있어 일부 오해할 수 있는 상황이 돼 대단히 송구스럽다”며 “공직자로 부끄러움 없는 삶을 살려고 노력했지만,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을 수도 있다고 보고 반성했다”고 말했다.

이날 청문회의 핵심 주제는 이 후보자 부부의 주식거래 이력이었다. 이 후보자 부부는 전체 재산 42억6000만원의83% 가량을 주식(약 35억5000만원 규모)으로 보유 중이며, 보유 주식 중 대부분이 이테크(15억6000만원)와 삼광글라스(6억2000만원) 등 OCI그룹 계열사 지분으로 구성돼있다.

특히 이 후보자 부부는 이테크건설이 지난해 2월 약 2700억원 규모의 공사 수주 사실을 공시하기 직전인 1월 2일~17일 6억5000만원 가량의 주식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자의 남편 오충진 변호사는 지난 2017년 4월, 2019년 1월 OCI관련 사건을 수임한 바 있어 내부정보를 활용한 주식거래가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후보자는 10일 청문회에서 OCI그룹 관련 주식매입 의혹에 대해 “남편이 담당한 소송은 주가에 영향을 미칠 만한 정보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내부정보나 이해 충돌, 불법 요소 등의 문제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 후보자는 “저는 재판 업무에 매진하고 재산문제는 전적으로 배우자에게 맡겼다"며 "종목과 수량 모두 배우자가 선정했다”고 말했다. 배우자가 본인 명의로 주식거래를 하도록 동의한 것에 대해서는 “남편 명의로만 거래를 하다 보니 가계 자산이 남편에게 집중되는 것 같아서 나누기로 했다”며 “남편은 2001년부터 주식을 시작했고, 제 명의로 한 것은 2011년 6월 무렵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이어 “배우자에게만 재산관리를 맡기고 세세하게 챙겨보지 않은 것은 제 실수”라며 “헌법재판관이 된다면 조건 없이 주식을 처분하겠다”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이 후보자의 해명에 불신감을 드러내며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정갑윤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 후보자와 배우자는 현직에 있으면서 주식을 투자하는 것이 일상화돼있으며, 별로 죄의식도 없다"며 "심지어 보유하고 있는 주식과 관련된 회사의 재판을 다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재판관 후보자뿐만 아니라 공직자로서도 결격 사유”라고 지적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또한 “차라리 워런 버핏이나 조지 소로스처럼 남편하고 주식 투자하는 게 더 낫지 않나? 왜 헌법재판관이 되려고 했나?”라고 꼬집었다.

이미선 후보자 주식투자 의혹은 결국 한국거래소로 넘어갔다. 금융위원회는 11일 이 후보자의 주식 거래 의혹에 대해 한국거래소에 심리를 요청했다. 한국거래소는 심리 결과 불공정 거래 혐의가 포착되면 금융위나 금융감독원에 정식 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