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는 최근 미세먼지 등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롯데건설은 미세먼지 관리 방안으로 아파트의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공기청정 환기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세대 내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라돈,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이산화탄소까지 다양한 오염 물질을 신속하게 제거하도록 공기청정 기능이 더 강화됐다. 라돈 및 이산화탄소, 유기화합물 등 오염물질이 센서를 통해 감지되면 자동으로 환기 순환 모드를 작동시켜 배기 장치로 배출시키고, 필터를 거친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덕트를 통해 실내로 유입시킨다.

공기청정 기능의 핵심인 미세먼지 제거용 필터는 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할 수 있는 HEPA 필터(H13급, 0.3㎛ 초미세먼지 99.95% 이상 포집)를 채택했다. 환기 성능 개선을 위해 고성능 BLDC 모터가 적용된 환기휀을 내장하고 있다. 또한, 환기 시스템이 24시간 자동으로 운전돼 실내 오염 물질을 외부로 배출한다. 더불어, 오염 물질의 종류에 따라 실내 순환 모드와 외기 공급 모드가 자동으로 작동돼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막아준다.

특히 세대 환기시스템을 천정형 에어컨처럼 거실 천정에 설치함으로써, 입주민이 간편하게 환기 장치를 조작하고 동작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공기청정 환기시스템에 내장된 필터의 교체 및 청소가 용이하게 제작됐으며, 컴팩트한 사이즈(30X50cm)로 공동주택뿐 아니라, 오피스텔, 원룸형 숙박시설 등 세대 전용 면적이 작은 건축물에도 시스템 적용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공기청정 환기시스템에 첨단 IoT을 적용해 입주민이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으로 실내 공기질 정보를 확인이 가능하도록 했다. 

포스코건설은 스마트 컨스트럭션 내재화를 통해 최근 업계 최초로 주택분야의 스마트기술 브랜드인 ‘아이큐텍(AiQ TECH)’을 론칭한 데 이어, 포스코그룹의 철강신제품인 ‘포스마블’을 아파트 단지 공용부의 내장재로 적용해 디자인 차별화에 나설 계획이다.

포스코건설은 오랜 기간 고객의 니즈와 기호를 파악해 개발해 온 스마트기술들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눠 ‘아이큐텍’에 담았다. 세 가지 통합기술들은 △음성과 카카오톡을 통한 조명, 난방, 환기와 같은 홈 컨트롤과 승강기 호출 기능 그리고 고객의 생활패턴을 반영해 외출시간대의 교통상황을 알려 주는 편리기술(AiQ Convenience) △단지 내 CCTV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우리아이 안심 지킴이’기능과 승강기의 이상현상을 자동 감지해 경비실에 상황을 전송하는 안전기술(AiQ Safety) △세대 내 미세먼지 등 공기질 환경을 분석해 그 농도에 따라 청정환기 시스템이 자동으로 작동하는 건강기술(AiQ Health) 등이다. ‘아이큐텍’의 편리ㆍ안전ㆍ건강기술 등 뉴 스마트기술들은 이달 분양하는 ‘남양주 더샵 퍼스트시티’에 처음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포스코건설은 또 포스코그룹이 최근 신제품으로 내 놓은 ‘포스마블’을 아파트 부대시설 내장마감재로 도입한다.
‘포스마블’은 포스맥에 일반 프린트 보다 해상도가 월등한 잉크젯 마블 프린팅을 적용해 실제 고급 천연석이나 외국산 고급 타일, 인조대리석 등과 동일한 패턴과 질감 구현이 가능하다. 
 
 ‘포스마블’은 올해 7월 입주 예정인 ‘서동탄역 더샵 파크시티’ 부대복리시설인 ‘샤피스퀘어’의 로비 및 공용화장실에 처음 선보일 예정이다.  

롯데건설은 미세먼지 관리 방안으로 아파트의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공기청정 환기시스템을 개발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