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한국이 미국을 간발의 차로 따돌리며 '세계 최초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를 발표했다. 이는 당초 예정됐던 오는 5일보다 이틀 앞당긴 것이다. 이로써 한국은 미국 통신사 버라이즌을 제치고, 세계 최초 5G 상용화 국가라는 타이틀을 확보했다. 

지난 3일 오후 11시 국내 이동통신 3사는 각각 고객의 갤럭시S10 5G 스마트폰을 개통했다고 발표했다. 미국의 이동통신 1위 업체 버라이즌은 이보다 2시간 늦은 4일 오전 1시(한국 시간)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선언했다. 버라이즌은 모토로라의 5G 모토 모드를 결합해 Z3 LTE 스마트폰을 5G로 전환하는 방식을 이용했다. 

버라이즌은 애초 오는 11일 5G 서비스를 상용화할 예정이었지만, 한국의 '5일 상용화' 계획에 따라 일정을 하루 전인 4일로 갑자기 앞당겼다. 

이통사 관계자는 "어제 오후 미국 버라이즌이 4일 5G 스마트폰을 상용화한다는 소식이 들렸다"며 "오후 7시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통 3사, 업계 관계자 등이 모여 5G 스마트폰을 조기 개통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이통3사는 당초 일정보다 이틀 앞당긴 3일 오후 11시 각사별 1호 고객을 대상으로 5G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일 보도자료를 내고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공식 개시했다"고 발표했다.

SK텔레콤 1호 개통자는 엑소(EXO) 카이, 김연아, 프로게이머 이상혁, 31년 최장기 고객 박재원씨, 뇌성마비를 극복한 수영선수 윤성혁씨 등 5명이다. KT는 5G 네트워크 구축에 참여한 임직원의 배우자, LG유플러스는 유투버 김민영씨다.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세계 최초 5G 국가'로 인정받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한국과 미국 중 어디를 '세계 최초 5G 국가'로 인정할지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1호 고객을 놓고 보면 시간상 한국이 세계 최초임이 분명하지만, 일반 고객 대상 개통은 5일 오전 0시부터 시작된다. 미국의 경우 5G 전용 단말기를 쓰지 않았다는 약점이 있다.

이통 3사는 5일 오전부터 갤럭시10 5G를 출시하고,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5G 개통을 시작할 예정이다.

5G 네트워크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이 특징이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LTE(4G)보다 20배 빠르고, 송수신 과정에서 생기는 지연은 0.001초(1ms)로 줄일 수 있다. 반경 1km 이내 사물인터넷(IoT) 기기 100만개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한편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4일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통해 우리나라가 명실상부 정보통신 최강국임을 입증했다. 산·학·연 모든 관계자의 노력과 헌신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