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조카를 성폭행한 남편의 죄를 숨기려 이웃을 무고한 고모에 대해 최근 수사에 착수했다. <사진=뉴시스>

지적장애를 가진 조카를 성폭행한 남편의 죄를 이웃에게 덮어씌웠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고모 A씨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전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A씨(56, 여)는 지난 2015년 12월 지적장애를 가진 조카 B씨(22, 여)가 같은 건물 2층에 거주 중인 이웃 C씨게 5차례 성폭행을 당했다고 신고했다. 경찰은 A씨와 B씨 진술을 토대로 C씨를 검찰에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고, C씨는 1심에서 징역 6년을 선고받았다.

이후 항소심에서 B씨는 성폭행 가해자는 C씨가 아닌 고모부라고 진술을 번복했다. 이에 따라 C씨는 무죄 석방된 뒤 A씨를 무고 혐의로 고소했다. 경찰은 A씨를 출국금지 조치하고 조만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하지만 여론은 경찰에 대한 불신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실제 경찰은 초동수사 과정에서 핵심 증거인 C씨의 당일 동선 및 피해현장 인근 CCTV 영상조차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B씨로부터 실제 성폭행 가해자는 고모부였으며,  C씨를 범인으로 지목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는 진술을 받아낸 것 또한 경찰이 아니라, C씨의 딸이었다.

경찰이 부실 수사에 대해 아무런 사과를 하지 않는 것도 여론의 비난을 사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경찰은 민중의 지팡이가 아니라 몽둥이'라는 비판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다수의 누리꾼들은 “유죄추정의 원칙을 고집한 경찰 덕분에 무고한 사람의 인생이 박살났다”며 “고모 뿐만 아니라 경찰 또한 직무유기로 구속 수사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논란이 확산되자 경찰 관계자는 “당시 수사가 부실한 측면이 있었는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