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8일 부동산 투기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사진은 김 대변인이 지난 18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대해  적극 해명했다.

김 대변인은 지난해 7월 서울 동작구 흑석동 재개발구역에 위치한 2층 상가건물을  25억7000만원에 매입했다. 매입가에는 은행 대출 10억2800만원에 사인간 채무 3억6000만원이 포함됐다. 이를 두고 김 대변인이 10억이 넘는 규모의 대출까지 받으며 재개발 예정 지역의 건물을 매입한 것은 시세차익을 노린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28일 오전 춘추관에서 출입기자들과 만나 "투기 목적이 아닌 실거주 목적의 부동산 구입이었다"고 해명했다. 김 대변인은 “결혼 이후 30년 가까이 집 없이 전세를 살았다. 그러다 지난해 2월부터 현재까지 청와대 관사에서 살고 있다"며 "청와대는 언제 나갈지 알 수 없는 자리다. 청와대 자리에서 물러나면 관사도 비워줘야 하고, 제가 나가면 집도 절도 없는 상태다. 그래서 집을 사자고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흑석동은 아주 가까운 친척이 부동산 중개업을 하고 있는데 그 분이 이번에 제가 산 매물을 살 것을 제안했다. 제가 별도로 특별한 정보를 취득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실거주 목적이라면 왜 상가 건물을 구입했냐는 의문에 대해서는 “재개발이 완료되면 아파트와 상가를 받을 수 있다고 알고 있다. 상가는 제가 청와대를 나가면 별다른 수익이 없기 때문에 아파트 외 상가 임대료를 받아서 도움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팔순 노모가 혼자 생활하고 있다. 전세 생활을 하며 어머니를 모시기 쉽지 않아 넓은 아파트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의 해명에 대해 누리꾼들도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일부 누리꾼들은 위법한 부분이 없는 정당한 투자라며, 김 대변인에 대한 투기 의혹이 공연한 트집잡기라고 비난하고 있다. 실제 김 대변인의 은행대출금은 정확히 매입가의 50%로 신총부채상환비율(신 DTI , 투기지역 40%) 기준을 초과하지 않는다. 한 누리꾼은 “본인이 위험을 감수하고 대출을 받아 부동산을 구매한 것을 두고 모두 ‘투기’라고 할 수는 없다”며 “자본주의 사회에서 수익이 예상되는 곳에 투자한 것이 흠이 되지는 않는다”고 주장했다.

반면 김 대변인의 행동이 현 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 기조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있다. 한 누리꾼은 “문재인 정권의 부동산 정책을 지지하는 입장에서 김 대변인의 부동산 구매를 옹호하고 싶지 않다. 매년 수천만원의 이자를 감당해야 하는 위험한 투자인데 시세차익을 노린 것이 아니라는 해명을 믿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관사를 투기에 활용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이어졌다. 한 누리꾼은 “멀쩡히 살던 전셋집을 빼서 부동산 갭투자를 하려고 관사를 신청한 것 아닌가”라며 “시세차익을 노리고 관사를 활용한 셈이니 즉시 퇴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