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전통시장 소비금액' 보드판을 보여주며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7일 오전 10시 열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자료제출 문제를 놓고 여야가 격한 공방을 벌였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 의원들은 “박 후보자의 자료제출이 미비해 청문회를 진행할 수 없다”며 “박 후보자는 과거 청문회에서 후보자들의 자료 미제출을 두고 격하게 항의를 한 바 있다”며 거듭 자료 제출을 압박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박 후보자 본인 뿐 아니라 배우자, 아들들의 자료도 제출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개인 정보에 해당하는 무리한 자료 제출 요구를 하지 말고 정책검증을 해야 한다”고 맞섰다. 이훈 의원은 "유방암 수술 기록과 출생 자료 등이 도대체 왜 필요하느냐"고 반문했고, 같은당 박범계 의원은 "정치적 망신주기에 다름없다"라며 엄호에 나섰다. 

한국당 의원들은 노트북에 '박영선 자료제출 거부·국민들은 박영선 거부'라는 문구를 붙였고, 몇몇 한국당 의원 보좌진은 청문회장에 같은 문구의 플래카드를 들고 서 있기도 했다.

이에 여당 의원들은 “뭐 하는 짓이냐”, “중단하라”, “보좌진은 국회의원을 보좌하는 것이다”며 강하게 항의했다.

박 후보자는 "(야당이 요청한 자료는) 2천252건이다. 그중에 145건은 너무나 지나친 개인정보라 제출을 못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청문회는 자료 제출 문제를 놓고 공방만 벌이다 끝났다. 논란이 되고 있는 박 후보자 아들 이중국적, 불법주차 과태료 면제 의혹 등은 질의조차 이뤄지지 못했다. 

자료 공방 사태는 홍일표 위원장이 박 후보자에게 "자료 제출이 가능하냐"고  묻고 박 후보자가 "야당이 요청한 2252건의 자료 중 제출하지 않은 건 145건이다. 가져온 자료가 있으니 열람시켜드리겠다"고 대답하면서 풀렸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