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한중 검찰 과거사위원회 위원장 대행이 25일 오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과거사위원회 회의에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출국 시도 문제 등에 관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지난 22일 해외 도피를 시도하다 적발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해 강력한 경고를 보냈다.

정한중 검찰 과거사위 위원장 대행은 25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정례회의 모두발언에서 김 전 차관에게 “국민들을 뭘로 보고 그랬느냐”며 직설적으로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국민들, 심지어 판사들도 피의자가 아니라 참고인으로 출석 요청을 받아 응할 의무가 없음에도 당신(검찰)의 수사에 적극 협조하지 않았나"라며 "전직 고위 검사가 위원회의 조사에 협조는 커녕 심야 0시 출국이라니”라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 “언제 어느 곳이든 깨어있는 시민과 공직자들이 있다는 것을 잊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지금부터라도 조사에 적극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과거사위가 조사대상을 지목해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로 김학의 전 차관의 행태에 강력한 경고의 의미를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 

성폭력 및 뇌물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김 전 차관은 지난 15일 대검 과거사 진상조사단의 소환 요구에 불응하고, 22일 인천국제공항에서 태국으로 몰래 출국하려다 긴급출국금지 조치로 제지당했다. 이에 대해 김 전 차관은 왕복 티켓을 구매했다며 도피 의사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과거사위는 이날 회의에서 진상조사단의 보고를 검토한 뒤 김 전 차관에 대한 재수사 권고 여부를 심의할 예정이다. 과거사위가 재수사를 의결할 경우 법무부 장관이 이를 검토한 뒤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