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기(오른쪽) 법무부 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과거사위원회 활동 및 버닝썬 수사 관련 법무부-행안부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버닝썬·김학의·장자연 사건에 대해 엄중 수사를 지시한데 이어 해당 부서 장관이 19일 오전 합동 브리핑을 통해 담화문을 발표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담화문에서 "김학의·장자연 사건은 우리 사회의 특권층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검경 수사기관이 부실수사를 하거나 진상규명을 가로막고 은폐한 정황들이 보인다는 점에서 국민적 공분을 불러일으켜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 사건과 관련해 추가로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기 위해 과거사위의 활동기간을 2개월 연장하기로 했다. 이 기간 동안철 진상규명 작업을 계속 진행하되 드러나는 범죄사실에 대해선 신속하게 수사로 전환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또 “지난 1월에 재배당된 용산지역 철거 사건에 대해서도 연장된 기간 동안 필요한 조사가 충분히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버닝썬 사건과 관련 "특권층 사건에 대한 국민적 공분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불법행위를 근절해야 할 일부 경찰관의 유착 의혹까지 불거진 데 대해 행안부 장관으로서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어 "경찰은 전체 광역수사대와 지능범죄수사대, 사이버수사대 정예요원 137명을 동원해 수사 중이며 국민적 의혹이 발생하지 않도록 매주 1회 수사 상황을 반드시 브리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경찰 유착 의혹과 관련해 "지금까지 총경 외 약 4명 경찰관이 관련된 것으로 드러났다. 수사 확대 필요가 있으면 언제든지 확대해서 한 줌의 의혹이 없도록 조직의 명운을 걸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