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현대·기아자동차가 카드수수료율 인상에 반발하며 신한·삼성·KB국민·하나·롯데카드 등 5개사와의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통보했다. <사진=뉴시스>

현대·기아자동차가 5개 카드사와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나서면서 대형가맹점의 카드수수료율 인상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4일 현대·기아차는 신한·삼성·KB국민·하나·롯데카드 등 5개사와의 계약을 각각 10일, 11일 해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카드수수료율 인상을 놓고 카드사와 이견을 좁히지 못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현행 1.8%의 수수료율을 0.1%p 인상하겠다는 카드사들의 통보에 대해 재검토를 요청하며,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 계약해지를 고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정부가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카드수수료 체계를 개편한 뒤, 카드업계는 이로 인한 수익감소분을 메우기 위해 대형가맹점에 대한 수수료 인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금융당국 또한 카드사 마케팅 혜택의 실질수혜자인 대형가맹점에 대한 수수료율 현실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신한·삼성·현대 등 국내 카드사들은 지난 1일부터 현대·기아차뿐만 아니라 주요 통신사 및 항공사, 대형마트 등 연매출 500억원 이상의 대형가맹점에 대한 카드수수료율을 인상했다. 문제는 대형가맹점들이 카드사의 수수료율 인상안에 거세가 반발하고 있다는 것. 여신업계에 따르면 일부 대형마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대형가맹점이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와 진통을 겪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카드사들의 일방적인 수수료 인상 통보에 합리적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카드수수료율 산정 근거 중 하나인 조달금리의 경우 지난 2015~2017년 하락세를 보인데다, 지난해 카드업계 실적 또한 호조를 보여 인상폭을 조정할 여력이 있다는 것.

반면 카드업계에서도 현대·기아차의 요구대로 현행 수수료율을 유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다른 대형가맹점은 인상된 수수료율을 적용하면서 현대·기아차에게만 특별대우를 해줄 수는 없기 때문. 또한 이번 수수료율 인상 요구가 카드수수료 체계 개편 이후 금융당국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적격비용을 재산정한 뒤 나온 것이기 때문에 명분 상의 문제도 없다는 입장이다.

양측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지만 계약해지라는 최악의 상황까지 이르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칫 현대·기아차의 국내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데다, 금융당국 또한 카드사의 손을 들어주고 있기 때문. 금융위원회 윤창호 금융산업국장은 지난달 19일 기자간담회에서 “대형 가맹점이 (카드사에) 부당하게 낮은 수수료를 요구하면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처벌할 수 있다”며 “대형 가맹점이 적격비용을 벗어나 카드사와의 협상력에 의존해 카드 수수료 인하를 논의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한 바 있다.

현대·기아차와 카드사들은 오는 10~11일까지 일주일 간의 유예기간을 두고 협상을 진행 중이다. 양측이 이견을 좁히고 합의점을 찾아낼 지, 아니면 이번 싸움이 대형가맹점과 카드사들간의 대리전으로 확대될 지 관심이 집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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