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정부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독립유공자들의 뜻과 정신이 한반도의 완전한 평화, 함께 잘사는 나라로 열매 맺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해외 거주 독립유공자 후손을 청와대 영빈관에 초청해 오찬을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3ㆍ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100년의 역사, 함께 기억하겠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미국ㆍ중국ㆍ러시아ㆍ일본ㆍ캐나다ㆍ호주ㆍ카자흐스탄ㆍ브라질 등 8개국에 사는 독립유공자 후손 64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오찬 전 모두 발언을 통해 “독립유공자들의 희생과 헌신이 대한민국의 뿌리라는 것을 되새기며 커다란 자긍심을 느끼고 있다”며 독립유공자들의 이름을 일일이 호명하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어 “100년 전 선조들의 만세운동은 민족의 독립과 함께 자유와 인권, 민주주의를 향한 거대한 항쟁이었다. 그 항쟁을 이끈 독립유공자를 발굴하고 후손을 찾아 제대로 예우하는 일은 국가의 책무이며 국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이 자리에 함께 하신 독립유공자 후손, 여러분의 이야기가 곧 대한민국의 역사다. 단지 한 가족의 이야기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오늘 속에 살아 숨 쉬고 있는 자유와 독립, 정의와 평화의 역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대한민국 임시정부기념관이 올해 4월11일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에 건립 선포된다. 임시정부기념관에는 오늘 참석한 후손들의 자랑스러운 선조 서른네 분의 삶이 민주공화국 100년의 자랑스러운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작년 4월 독립운동가의 포상기준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며 "독립기념관의 독립운동사연구소의 기능을 더욱 확대해, 독립운동 사료수집과 함께 국내외에서 마지막 한 분의 독립유공자까지 찾아내겠다. 중국과 러시아. 미국 등 국외의 독립운동 사적지 복원과 보존•관리에도 더욱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청와대는 2017년과 지난해 광복절 기념식 전날 독립유공자와 후손들을 청와대로 초청한 바 있지만 해외 독립유공자만 초청한 행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초청하지 못한 해외 독립유공자 후손들은 추후 임시정부 수립일과 광복절에 초대할 계획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