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사회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오전 경기 용인교육지원청 사립유치원 개학연기 관련 상황실을 방문해 이재정 경기교육감과 PC 화면을 보며 대화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뉴시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용인교육지원청에 설치된 사립유치원 입학연기 비상대책 상황반을 방문해 한유총의 개학 연기 철회를 재차 요구했다.

유 장관은 “개학 연기에 참여하는 유치원 숫자가 조금씩 줄고 자체 돌봄을 하겠다는 유치원이 늘고 있다"며 "일부 사립유치원의 개학 연기는 아이들의 학습권을 침해하는 행위로 철회돼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개학을 연기하겠다고 밝힌 유치원은 3일 오후 11시 기준 전국 총 365곳으로, 전날 381곳보다 16곳 줄었다. 서울에서는 이날 오전 7시30분 기준 21개 유치원이 개학 연기 입장을 밝혀 교육부 집계 때보다 5곳 더 줄었다.

반면 한유총은 개학 연기에 동참한 유치원이 정부 숫자보다 4배 넘는 1533곳이라고 주장했다. 경기도에서는 77곳이 개학연기를 발표했으며 이 가운데 용인이 32곳으로 가장 많다.

한유총은 "개학연기 철회는 교육부의 결정에 달렸다"고 거듭 주장하며 "공론화 과정을 거쳐 사유재산과 유치원 운영 방법에 대한 합리적 결과를 도출하자."고 요구했다. 이어 "교육부가 우리 의견을 무시하면 개학 연기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우려했던 것과 달리 4일 오전 10시 현재 긴급 돌봄 대란은 일어나지 않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상당수 유치원들이 개학 당일이 다가오면서 돌봄을 제공하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고 있다"라고 전했다. 

정부는 현장 조사 결과 개학 연기가 확인되면 즉각 시정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개학 연기를 통보받은 학부모들은 교육청이나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서 긴급 돌봄 서비스를 신청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