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하루 앞둔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특별열차를 타고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 차량에 탑승한 뒤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우리는 매우 행복하며, 베트남에 매우 감사하다“

26일 베트남에 도착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일성이다. 김 위원장 일행을 태운 전용열차가 26일 오전 8시 10분 경 베트남 동당역에 도착하자 마중 나온 마이 띠엔 중 총리실 장관이 "김 위원장의 베트남 방문을 환영한다"고 인사말을 건넸다. 이에 김 위원장은 ”매우 행복하며 베트남에 매우 감사하다“고 응답했다고 현지언론 VN익스프레스는 전했다. 

김 위원장은 군 의장대 사열 등 공식 환영식은 생략한 채 전용차량으로 옮겨 탄 뒤 하노이 방향으로 출발했다. 베트남 국민들은 자국의 금성홍기와 북한 인공기를 흔들며 환영했고, 김 위원장은 창문을 내려 손을 흔들며 화답했다.

일각에선 김 위원장이 베트남 입국 직후 하노이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인근 경제구역인 타이응우옌 및 박닌 지역을 시찰할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김 위원장은 하노이 시내로 직행했다. 

김 위원장 일행이 숙소인 멜리아 호텔에 도착하자 응우옌 득 쭝 하노이 인민위원장의 영접을 받았다. 김 위원장은 이들로부터 꽃다발을 건네받고 재차 "감사합니다"라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공식 회담 첫날인 27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단독 회담 및 만찬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