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육로를 통해 방북한 평양남북정상회담 남측 선발대 탁현민 전 행정관(오른쪽)이 전종수 북측 개성남북공동연락사무소장과 인사를 나누는 모습.<사진=뉴시스>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베트남행 특별열차에 대해 "북측 의전팀의 탁월한 판단과 선택"이라고 평가했다.

탁 위원은 25일 자신의 SNS에 "정상의 이동만으로도 이미 화제를 만들었고, 역사에서의 사열과 북-베트남 열차 이동의 역사적 의미 등 충분한 스토리를 만들어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 23일 오후 특별열차를 타고 평양을 출발했다. 평양에서 베트남까지는 약 60시간이 걸린다. 이 때문에 김 위원장이 반나절이면 도착할 항공편 대신 열차를 선택한 배경에 관심을 쏠렸다.

고소공포증이 있어 비행기를 타지 않았던 김일성과 달리 김정은 위원장은 고소공포증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왜 60시간이나 걸리는 열차를 선택했을까. 그 이유를 탁현민 위원은 ‘김정은이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고 해석했다.

탁 위원은 "평양에서 출발하는 열차가 베트남까지 연결된다는 이 당연한 사실을 전세계가 특히 '우리'가 목격하면서 통일이 되면 부산에서 출발한 열차가 평양을 거쳐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와 연결될 것이라는 두근거림까지…"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단지(?) 회담 참석을 위한 이동만으로 메시지를 줬다는 사실이 대단하다"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