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대전 공장 폭발사고와 관련해 "회사측에서 장례비용을 유가족에게 내라"고 했다는 주장의 글이 청와대 청원에 올라왔다. 청원자는 잘못은 회사가 했는데 장례비까지 부담하라고 하는 건 유족을 두번 죽이는 행위라고 성토한 것. 

지난 19일 청원자는 ‘진상규명도 없이 장례비용마저 유가족이 부담하라는 한화 대전공장, 이게 말이 됩니까?’라는 제목의 글이 올렸다. 청원자는 “지난 2월 14일 한화 방산 대전공장 폭발사고로 세명의 아들을 잃은 유가족이다”고 자신을 밝혔다.

청원자는 “한화 방산 대전공장 폭발사고 이후 회사 측의 미흡한 후속처리가 유가족을 두 번 죽이고 있다. 작년 5월 폭발사고로 5명이 희생됐고 9개월 만에 같은 사고로 3명이 희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한화 방산 대전공장 측에서 사고의 진상규명과 유족들에 대한 책임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아서 하늘이 무너지는 심정으로 글을 올린다”고 사연을 밝혔다.

이어 “작년 사고 때 제대로 된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충실히 실행했다면 이번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을 살인이 아니었을까요? 한화 방산 대전공장의 안전 인식 부족과 형식적인 사고대응, 감독기관의 허술한 점검 등 총체적인 부실로 우리 아들들을 억울하게 떠나보냈다”며 “같은 사고의 반복은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 예방 가능한 사고로 즉, 인재에 해당하므로 책임은 한화 방산 대전공장 측에 있고, 유족들에게 사건 처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전달하고 진심어린 위로를 하는 태도를 보여야 마땅한다”고 주장했다.

청원자는 유가족들에 대한 한화측의 무성의도 성토했다.

청원자는 “유가족들이 이 사건의 진행 상황을 인터넷이나 TV 뉴스를 통해 알아야한다는 게 말이나 되는 일인가. 또한 사고 당일 한화 측에서 마련한 빈소는 폐쇄적이고 차별적인 공간으로 사망자와 유가족이 몹시 원통해 다른 곳으로 옮겨야하는 상황까지 발생했다. 더더욱 이해하기 힘든 것은 정신없이 오열하는 유가족들에게 옮겨가는 장례식장 이용료를 본인 부담하라는 회사 측의 통보가 있었다는 점이다”고 주장했다. 청원자는 “사랑하는 남편, 아들을 잃은 유가족들에게 이런 대우를 하는 한화 방산 대전공장은 아직도 자신들이 얼마나 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는지 모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청원자는 ▲한화 방산 대전공장은 사건의 진상 규명, 사건의 진행 상황을 유가족에게 설명하고 책임 있는 장례 절차 처리 요구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의 무성의한 유가족대응과 1차사고 특별감찰 부실과 봐주기 등 직무유기에 따른 사과와 관계자 처벌 요구 ▲한화 최고책임자, 방위산업청장, 고용노동부 장관의 진정한 사과와 유가족 대면을 요구했다.

청원자의 주장에 대해 (주)한화측은 “장례비 부담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한화 관계자는 21일 본지 통화에서 “사고 발생 후 인사팀 실무자가 확인이 안 된 상태에서 ‘장례식장을 옮기게 되면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한 것을 유가족측이 오해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유가족측이 화가 나셔서 비용은 우리가 낼테니 회사는 비용을 내지 말라고 말 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화 측과 유가족의 주장이 왜 다른지는 의문이다. 한화측 설명대로 유족이 오해를 했을 수도 있고 한화 직원이 전달과정에서 정확하게 의사 표현을 못했을 수도 있다. 어쨌거나 유족이 장례비 문제로 상처를 받은 사실을 분명해 보인다. 

한화측은 "장례 비용은 회사가 모두 부담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