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방문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문희상 국회의장이 자신의 ‘일왕이 위안부 문제에 대해 사죄해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비롯한 일본 정부가 발언 철회와 사죄를 요구한 것을 두고 “사과할 사안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문희상 의장은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특파원 간담회에서 “내가 한 말은 평소 지론이며 10년 전부터 얘기해온 것이다. 근본적 해법에 관해서는 지금도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위안부 문제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딱 하나로, 진정 어린 사과다. 진정성 있는 사과 한마디면 끝날 일을 왜 이리 오래 끄느냐에 내 말의 본질이 있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합의서가 수십 개가 있으면 뭐하냐. 피해자의 마지막 용서가 나올 때까지 사과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왜 그렇게 크게 문제가 되는지 알 수 없다. 관방장관이 나서더니 아베 총리까지 나서서 이러는 것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문의장은 특히 “고 김복동 할머니가 원한 것은 일본을 상징하는 최고의 사람인 아베 총리가 사과한다는 엽서 하나라도 보내달라는 것이었다. 그런데 터럭만큼도 사과 의사가 없다고 한 것을 보니, 이렇게 번져서는 마무리가 안 된다.”고 말했다. 

앞서 문 의장은 8일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 "일본을 대표하는 총리나 곧 퇴위하는 일왕의 한마디면 된다. 고령 위안부의 손을 잡고 진정 미안했다고 말하면 그것으로 해결된다"고 말했다고 아사히 신문이 보도했다. 이 발언이 알려진 뒤 아베 총리가 즉각 사과를 요구해 한일 갈등이 증폭됐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