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31일 오후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산은과 현대 자본의 물밑 협상으로 대우조선 매각을 선결정하고 절차를 밟아가는 잘못된 절차이며 노동자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주장하며 회사매각 전면백지화를 주장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국내 조선업체 1위인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인수에 나선다. 31일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 인수를 위해 산업은행과 막판 협상을 진행 중이다.

조선업계는 현 시점이 국내 조선업 M&A의 적기로 보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합쳐 몸집을 불리면 글로벌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과 신용도가 개선돼 수주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수 방식은 현대중공업지주가 현대중공업을 물적 분할해 현대·대우조선지주(가칭)를 설립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산업은행은 이 신설 회사에 대우조선해양 보유 지분 55.7%를 현물 출자하고 신주를 받아 2대 주주가 된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지분 55.7%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하게 되면 국내 조선업계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3사 체제에서 빅 2로 재편된다.

한편 대우조선 매각 소식이 알려지면서 대우조선 노조는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31일 오후 거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지주회사의 동시 이사회 진행을 통한 각본에 의한 산업은행의 일방적인 매각 진행을 중단하고 노동조합 참여 속에 재논의하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매각의 당사자인 대우조선 노동자들이 인지하지 못한 가운데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 자본에 의한 매각 절차가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대대적인 구조조정과 분할매각, 정부 지원을 받아 무급휴직까지 자행하고 있는현대자본이 대우조선을 인수한다는 것은 곧 노동자들의 생존권 말살로 규정할 수밖에 없기에 분명히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