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동물권 단체 케어의 안락사 논란을 수사하는 경찰이 케어의 사무실과 동물보호소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31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종로구 케어 사무실 등 9곳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경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시민단체가 동물보호법 위반과 횡령 혐의 등으로 케어 박소연 대표를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경찰은 횡령 혐의를 밝히기 위해 케어 계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도 집행했다. 지방에 있는 케어의 유기동물 보호소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고발장을 통합해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수사하도록 지휘했다. 경찰은 지난 24일 유영재 비글구조네트워크 대표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하는 한편 박 대표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했다.

앞서 지난 11일 케어의 동물관리국장 A씨는 박소연 대표가 2015년부터 3년간 구조 동물을 무분별하게 안락사해왔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후 비글구조네트워크, 동물과함께행복한세상 등 동물보호단체는 이달 18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업무상 횡령,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박 대표를 고발했다. 

이에 박 대표는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안락사를 진행한 것은 맞지만 어쩔 수 없는 인도적 안락사였다”며 “단체의 돈을 사적으로 횡령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지난 30일엔 케어 페이스북에 호소문을 올려 “수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면서도 “허위 고소 등에 대해 맞고소 등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대로 박 대표를 소환 조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현재 출국금지된 상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