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스마일게이트의 MMORPG <로스트아크>가 PC방 게임 경쟁에서 고전하고 있다. <로스트아크>의 PC방 점유율은 지난해 11월 7일 출시 이후, 둘째 주에는 16%대에 달했지만, 지금은 5%대까지 떨어졌다.
27일 더로그, 게임트릭스 등 PC방 점유율 분석업체에서 제공하는 통계를 확인한 결과, <로스트아크>는 2019년 1월 4주차 점유율 5.70%를 차지했다. 16.51%를 기록했던 2018년 11월 4주차보다 10%가량 감소한 것이다.
출시 초기의 <로스트아크>는 인기게임 <리그오브레전드>, <배틀그라운드>에 이어 3위를 달성한 바 있다. 하지만 지금은 <오버워치>, <피파온라인4>에 밀려 5위로 내려앉았다. 6위와 7위는 각각 <서든어택>과 <메이플스토리>다.
<로스트아크>는 지난해 11월 4주차에 점유율 정점을 찍은 이후, 1주일에 약 1%씩 꾸준히 감소해 1월 4주차 지금의 위치로 내려앉았다. 이 기간 점유율이 오른 적은 없다.
<로스트아크>는 오픈 당시 ‘모바일 중심의 게임 시장 판도를 PC 중심으로 되돌릴 역작’으로 평가받으며 주목받았다. 이는 지금의 인기 하락세가 이해되지 않는 이유다.
게임 유저들은 <로스트아크>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줄어드는 이유로 “기대를 많이 했는데 직접 해보니 다른 게임들과 차이가 크지 않더라”, “특히 게임 운영이 미흡하다”, “점검이 잦아 짜증난다”, “버그가 너무 많다” 등을 꼽고 있다.
실제로 <로스트아크>는 오픈 직후 보름 동안, 이틀을 제외한 모든 날에 장시간 점검을 진행하는 등 게임이 불안정했다. <로스트아크>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따르면, 아직 개선되지 않은 버그도 100여개에 달한다. 게임 관련 문의에 대한 고객센터의 답변이 느리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스마일게이트가 <로스트아크>를 개발하는 데 1천억을 투자하는 등 공을 많이 들였지만, MMORPG 운영능력은 아직 부족한 게 사실이다. 스마일게이트는 MMORPG가 아닌 FPS 게임 <크로스파이어>의 중국시장 성공으로 급성장했으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며 “발전 가능성은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로스트아크>의 안정화는 출시 1주년까진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