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당 간부를 소개하는 모습으로 현송월(빨간원)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참석해 있는 장면.<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부인 펑리위안 여사가 27일 북한예술단의 공연을 관람했다. 

2중국 중앙(CC) TV는 28일 "시 주석과 펑 여사가 베이징에서 리수용 북한노동당 국제 담당 부위원장을 접견하고 북한 예술단의 공연을 관람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CCTV는 공연 후 시 주석 부부가 무대 위로 올라가 북한 예술단원들과 악수하며 단체 사진도 촬영했다고 전했다. 

이날 북한공연에는 왕후닝 중국 공산당 중앙서기처 서기 겸 정치국 상무위원, 딩쉐샹 중앙판공청 주임, 쑨춘란 중국 부총리겸 통일전선공작부장, 양제츠 외교 담당 정치국원, 왕이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부장 등이 함께 관람했다.

시 주석은 리수용 부위원장에게 “이번 공연은 북·중 양국의 중요 합의를 실천하는 문화교류활동이자 수교 70주년 경축활동으로 양국 인민의 우호 관계를 증진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어 “2018년 이래 김 위원장을 네 차례 만나 새로운 시기 양국 관계발전에 중요한 공동인식을 달성했다”며 “올해는 북·중 수교 70주년으로 중국은 북한과 함께 양국의 중요 합의를 잘 실천해 양국 인민의 행복과 지역과 세계의 평화·안정·발전·번영에 적극적으로 공헌하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공연은 '조중 친선은 영원하리라'로 시작됐고, ‘아리랑’ 등 북한 가요와 ‘장강의 노래', ’조국을 노래하네‘ 등 중국 곡들이 포함됐다. 공연은 중국곡 '오늘밤을 잊지 못하리'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북한 예술단은 28일 한 차례 더 공연을 갖고 귀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