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6차 중앙·지방단치단체 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개편 문제를 놓고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충돌했다.

김 장관은 한겨레신문과  인터뷰에서 “서울시의 설계안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김 장관은  “협의 과정에서 우리가 안 된다고 수차례 이야기했는데, 합의도 안 된 사안을 그대로 발표하는 경우가 어디 있나. 그냥 발표해서 여론으로 밀어붙이려는 것인가”라며 서울시의 일방적인 설계안 발표에 대해 반발했다.

김 장관은 이어 "정부서울청사 뒤쪽은 현재 2차로에 불과해서 6차로 도로를 내기 어렵다. 거기에 도로를 내면 도로와 정부청사가 거의 붙게 된다. 청사 바로 옆으로 6차로가 나면 그 청사를 쓸 수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김 장관은 "이번 설계안은 한 마디로 정부서울청사를 포기하라는 것이다. 그런 안을 정부청사를 관리하는 행안부 장관이 어떻게 받아들이겠는가"라고 반박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5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어제 잘 협의해서 해결하겠다고 양기관이 만나서 발표까지 했는데 장관이 무슨 뜻에서 그런 말을 했는지 모르겠다”며 에둘러 비판했다. 이어 “세상에 절대 안되는 일이 어디 있겠나. 정부와, 특히 청와대와 협력해서 쭉 추진해왔다. 제가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 대선 투표 1주일 전에 같이 광화문광장에 서서 광화문대통령 시대를 열겠다고 기자회견도 했다. 그 이후 계속 준비해왔다”고 말했다.

박시장은 "(광화문 광장을 개편하면) 지금은 분리돼 있는 광장이 정부서울청사 쪽으로 붙어서 오히려 정부종합청사에서 일하는 분들의 삶의 질이 확 바뀔 것"이라고 주장했다. 

행정안전부와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개편안을 놓고 지난 23일부터 사흘째 공개적으로 갈등을 빚고 있다. 

서울시가 지난 21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설계안을 발표하자, 23일 행안부는 “행안부와 합의되지 않은 내용으로 수용이 곤란하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냈다. 시와 행안부는 24일 긴급 협의를 한 뒤 “성공적인 광화문광장 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으나 여진은 계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