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욱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브리핑룸에서 일본 초계기 근접비행 관련 국방부 입장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국방부는 일본 초계기가 남해 인근 이어도 해상에서 또다시 우리 해군 함정에 위협비행을 한 것에 대해 강력 규탄했다.

서욱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육군 중장)은 23일 국방부 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오후 2시 3분경 이어도 인근 해상에서 일본 초계기가 우리 해군 함정을 명확하게 식별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거리 약 540m, 고도 약 60~70m로 저고도로 근접 위협비행을 한 것은 명백한 도발행위로 간주한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일본 초계기의 우리 함정에 대한 위협비행은 1월 18일과 22일에 이어 이달 들어 세 번째다. 지난해 12월 20일에는 조난당한 북한 선박에 대한 구조활동 중이던 광개토대왕함에 저공 위협비행을 하기도 했다. 일본 방위성은 이에 대해 오히려 광개토대왕함이 자국 초계기에 대해 추적레이더를 사용했다며 사과를 요구했다가, 최근 진상규명이 어렵다며 일방적으로 협의 중단을 선언했다.

서 본부장은 “이러한 사실에 대해 일본 정부에 분명하게 재발방지 요청을 하였음에도 오늘 또다시 이런 저고도 근접·위협비행을 한 것은 우방국 함정에 대한 명백한 도발행위”라며 “일본의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를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말했다 서 본부장은 이어 “또다시 이러한 행위가 반복될 경우 우리 군의 대응 행동수칙에 따라 강력하게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