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더불어민주당이 잇따라 터져나온 악재로 곤혹스런 상황에 처했다. 원내수석 부대표인 서영교 의원은 재판 청탁 의혹으로, 문체부 여당 간사인 손혜원 의원은 투기 의혹이 제기된 때문이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등 야당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은 더불어적폐당이냐. 적폐 대상이 적폐 청산을 한다니 소가 웃을 일”이라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언론과 야당의 비판이 쏟아지자 민주당은 두 의원에 대한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16일 기자들과 만나 "과거 그런 일들이 있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당의 조사 결과를 보고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서영교 의원은 재판청탁 의혹에 대해 “죄명을 바꿔달라고 하거나 벌금을 깎아달라고 한 적 없다. 모든 건 법원이 판단한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검찰 수사 내용이 공개되면서 설득력을 잃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서 의원은 2015년 5월18일 국회 파견 중이던 김 모 부장판사를 의원실로 불러 ‘지인 아들(이 모씨)의 재판이 21일 선고 예정인데 벌금형을 받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모씨는 서 의원 총선 캠프 연락사무소장 아들로 여성을 추행하려다 미수에 그친 혐의로 기소돼 선고를 앞둔 상황이었다. 

김 부장판사는 서 의원의 청탁 내용을 이메일로 임종헌 당시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보냈다. 임 차장은 서울 북부지방법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서 의원이 이씨에 대해 벌금형 등 선처를 요청하는데 선고가 이틀밖에 남지 않았으니 이씨 측이 변론재개 및 기일연기를 신청하면 받아주도록 담당 재판부에 전달해달라’고 요청했다. 재판부는 이 씨에게 징역형이 아닌 벌금 500만원을 선고했다. 

야당은 잇따라 논평을 내고 서 의원을 비난했다. 이양수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청와대와 민주당이 추진하는 사법 개혁이 제 식구 감싸기용 `사법 길들이기`라는 증거 하나가 더 추가됐다. 민주당은 서영교 의원을 국회윤리위원회에 제소하고 출당 조치하라"고 요구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사무총장도 "서 의원의 재판 청탁 행위는 헌법을 유린한 행위다. 법적 처벌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혜원 의원에 대해서도 야당의 비판이 쏟아졌다. 자유한국당은 손 의원 투기 의혹을 '손혜원 랜드사건'으로 명명하고 총공세에 나섰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단순한 부동산 의혹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여당간사라는 신분, 영부인 친구라는 위세를 얻고 사익을 추구한 게 아니냐는 것이 의혹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실정법 위반이 명백히 드러나고 있다. 부동산실명법,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도 있다고 본다. 국회 윤리위에 손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안을 제출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정선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손 의원은 권력형 비리다. 단순한 부동산 투기 의혹이 아니라 썩은 권력의 냄새가 진동하는 권력형 비리, 손혜원 게이트란 오명을 피할 수 없다"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