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이 14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코리아]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이 지주사 체제 전환을 공식 선포하며 “2~3년 이내 1등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우리금융지주가 14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출범식을 열고 지주사 체제로의 전환을 공식 선언했다. 지난 2014년 민영화과정에서 은행체제로 전환한 이후 4년 만에 지주체제가 부활하는 셈이다.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은 14일 오후 1시 서울 중구 본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주사 체제 전환을 통해 종합금융그룹으로서의 위상을 회복하고 금융종가로서 화려한 부활을 다짐할 수 있게 됐다”며 “지주체제 조기 체제 안착에 역점을 두고, 1등 금융그룹 도약을 위해 비은행부문 인수합병(M&A) 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2014년 민영화과정에서 은행체제로 전환한 뒤 4년 만인 이날 지주체제 부활을 알린 우리금융지주에 대한 취재열기는 뜨거웠다. 손 회장은 취재진의 연이은 질문에 차분하게 답하며 지주체제 전환 후 로드맵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우선 비은행부문 인수합병 계획에 대해서는 “자산운용사, 부동산신탁사, 저축은행 등을 눈여겨보고 있다”며 “규모가 작은 기업에 대해 직접 인수방식을 통해 먼저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 회장은 이어 “규모가 있는 기업의 경우 다른 곳과 조인트로 투자해 향후 자본비율이 회복되면 50% 이상의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 등 다양한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장점유율이 소폭 하락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과거 부실이 많아 건전성 위주의 정책을 펴다보니 자산 성장이 느려져 점유율이 하락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우량 신용등급 비중과 연체율이 시중 은행 최고 수준으로 회복된 만큼 올해부터는 자산 성장에도 신경을 쓰겠다”고 답했다. 손 회장은 “비은행부문 인수합병을 추진하면서 성장성 면에서도 상당 부분 (경쟁사들을) 따라잡을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국내 시장에서 한정된 자원을 서로 뺏고 뺏기는 영업보다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지주체제 출범과 함께 안정적 그룹체계 구축, 사업 포트폴리오 확충, 4대 성장동력 강화, 그룹 리스크관리 고도화, 그룹 시너지 창출 등 5대 경영전략을 내세운 손 회장은 이중에서도 글로벌, 디지털, CIB, 자산관리 등 4대 성장동력 강화에 역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그동안 시중 은행들이 직원들을 계속 순환근무시켜서 전문인력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인력 양성에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러한 부문은 순환근무를 자제하고 전문인력을 키울 생각이다. 부족한 부분은 물론 외부 인력도 충원해 글로벌 금융사들과 비교해 부족하지 않게 육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이광구 전 행장 시절 발생한 채용비리 문제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손 회장은 이에 대해 “채용 프로세스를 전면 개선해서 지난해 네 차례의 채용에서 단 한번의 잡음도 없었다”며 “채용 과정에서 은행이 직접 개입하는 부분을 대폭 줄였다”고 설명했다. 손 회장은 “서류접수와 필기시험, 면접 등 모든 과정에 외부 전문기관이 50% 이상 참여해 관리한다”며 “채용위원회를 구성해 바뀐 프로세스대로 채용이 진행됐는지 심사하는 절차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지주사 출범으로 인한 고객서비스 변화에 대해서는 ‘종합자산관리’를 강조했다. 손 회장은 “과거 은행체제에서는 종합자산관리 서비스에 한계가 있었지만 앞으로는 고객들이 한 자리에서 부동산, 증권등 다양한 서비스를 같이 받을 수 있게 되면서 혜택도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KB 국민은행 총파업 등 은행권 노사관계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타행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곤란하다며, “노사 모두 금융그룹이 잘 되기를 바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만큼 대화와 소통이 중요하다”며 “이런 점이 다른 은행보다 임단협을 조기에 매끄럽게 마무리한 비결”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