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현지시간)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사직서를 제출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사진=NBC 방송화면 갈무리>

 

[이코리아]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사임 의사를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매티스 장관이 내년 2월 자리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매티스 장관의 재임 기간 전투 장비 구매 등과 관련해 큰 진전이 있었다. 또한 그는 동맹국 및 다른 국가들이 군사적 의무를 분담하도록 하는데 큰 도움을 줬다”며 “그의 헌신에 매우 감사한다”고 말했다.

매티스 장관의 사임 이유는 시리아 미군 철수 문제와 관련된 트럼프 대통령과의 갈등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19일 주요 참모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시리아에 주둔 중인 미군을 철수하겠다고 공식 발표한 바 있다. 철군을 반대해온 매티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 이후 하루 만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21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매티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출한 사직서에서 동맹관계의 중요성과 중국, 러시아 등에 대한 분명한 태도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당신과 견해가 더 일치하는 국방장관을 임명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과의 이견이 사임 이유임을 분명히 밝힌 셈. 로이터통신은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매티스 장관의 사임은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 것이 아닌 자발적 선택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의 사임 소식을 밝혔다. <사진=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갈무리>

매티스 장관은 동맹관계와 군사적 영향력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미군의 해외 주둔 및 국제분쟁 개입에 부정적인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해온 대표적 인사로 알려져있다. 지난 6월 북미회담을 앞두고 주한미군 감축이 논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자, “주한미군 문제는 북미정상회담의 아젠다가 아니다”라며 논란을 일축한 바 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회담 직후 기자회견에서 주한미군 철수가 현재 논의 대상은 아니지만 미래에는 그렇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해 논란이 일자, 매티스 장관은 송영무 전 국방장관과의 회담에서 주한미군의 규모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며 의혹을 불식시키기도 했다.

매티스 장관은 북핵문제와 관련해서도 군사옵션은 외교적 해법을 보조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태도를 유지하며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 등 백악관 내 강경파들의 목소리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맡아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에 대한 ‘완전한 파괴’를 언급했을 때도, 매티스 장관은 “우리는 북한 상황을 국제적 절차에 따라 다루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며 수습에 나서기도 했다.

미 언론들은 매티스 장관의 사임이 백악관 외교안보 정책의 혼선을 야기할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미 인터넷매체 복스(VOX)는 20일 “트럼프 정부의 마지막 ‘어른’ 제임스 매티스가 국방장관에서 사임한다”며 “매티스 장관의 사임으로 트럼프 정부는 더 큰 혼란에 빠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복스는 이어 “매티스 장관이 사임하면서,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북한, 이란 문제 등에 대한 매파적 조언을 할 때 견제를 덜 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로이터통신 또한 “이번 (매티스 장관의 사임) 소식은 국제안보 이슈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예측불가능하고 일방적인 접근법으로 혼란에 빠진 미국의 동맹국들에게 커다란 충격” 이라며 “(동맹국들은) 매티스 장관의 후임자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등 전통적인 국제조약에 대해 전임자와 같이 변함없는 태도를 보여줄 것인지 궁금해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