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징계 절차를 밟지 않기로 결정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당의 단합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12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당에 있어 분열을 막고 단결하는 것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당의 부담을 줄이는 것 또한 당원의 책임”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저의 기소로 논란이 있지만 이 문제로 인해 우리 당의 ‘원팀 정신’이 흔들려선 안 된다. 저는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현재 당연직으로 당무위원(광역단체장)을 맡고 있다.

이 지사는 특히 “여전히 복귀를 노리는 친일 분단 적폐세력에 맞서 촛불혁명을 완수할 정당은 민주당”이라며 “소모적 논란을 끝내고 일치단결해 국민의 사랑을 더 많이 받는 민주당, 촛불소명을 수행할 더 강한 민주당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민주당은 12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 지사에 대해 재판 결과가 나올 떄까지 징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 지사가 당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페이스북 글을 올린 점을 상기시키며 “(이 지사가) 저한테 전화가 와 ‘당원으로서 권리 행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당 단합 위해 이를 수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최고위원 간 논의가 있었다”며 “아무쪼록 모든 당원이 일치단결해 우리는 한 팀이라는 마음으로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재판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이 발언은 현재는 징계를 유보하되 징계 사유가 발생하면 조치를 취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돼 주목을 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가의이 결정에 대해 '친문' 세력이 크게 반발하고 있어 '이재명 사태'는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