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미납추징금을 수사팀을 구성한 지 석 달여 만에 직계가족을 소환했다. 전 전 대통령 일가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지 50여일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전두환 일가 미납 추징금 특별환수팀(팀장 김형준 부장검사)은 3일 전 전 대통령의 차남 전재용(49)씨를 비공개로 소환했다.

재용씨는 이날 오전 7시30분께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됐으며 변호인 입회 하에 강도높은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용씨는 2006년 12월 외삼촌인 이창석(62·구속)씨로부터 경기 오산시 양산동 땅 49만5000㎡(15만평)을 비엘에셋, 삼원코리아 등을 통해 불법 증여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비엘에셋과 삼원코리아는 재용씨가 각각 100%, 60%씩 지분을 갖고 있는 회사로 검찰은 재용씨가 두 회사 명의로 땅을 매입하는 것처럼 꾸며 오산 땅을 편법 증여받은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오산 땅 1만6500㎡, 임야 26만4000㎡를 삼원코리아와 비엘에셋이 사들인 것처럼 허위 신고해 세금을 탈루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오산 땅 21만4500㎡도 공시지가와 가격 차이가 큰 편은 아니지만 사실상 재용씨가 증여받은 의혹이 짙다.

검찰은 재용씨가 이씨로부터 경기 오산 땅을 편법으로 증여받는 과정에서 법인세 탈세 등을 공모했을 개연성이 높다고 보고 무상증여 받은 토지 15만평을 모두 압류 조치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이씨로부터 오산 땅 증여 방법이 적힌 문건을 확보하고 전 전 대통령 일가의 재산을 관리했다는 진술을 받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재용씨는 장모 윤모씨와 처제 박모씨 등 처가 식구들을 통해 미국에서 수십억원대 부동산을 차명 보유하고, 해외 투자를 가장해 비자금을 국외로 유출한 의혹도 사고 있다.

재용씨는 2003년과 2005년 미국 애틀랜타, LA의 고급 주택을 아내 박상아씨 명의로 구입하고 다시 박씨 어머니 명의로 소유주를 변경, 사실상 실소유주라는 지적이다.

검찰은 재용씨가 세운 비엘에셋(부동산개발회사), 웨어밸리(IT보안업체)의 설립·운영자금에도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이 쓰였거나 돈세탁이 이뤄졌을 것으로 보고 자금성격을 들여다보고 있다.

특히 재용씨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비엘에셋이 자기자본 수준이 미미한 재무구조 상태에서 거액의 사업자금을 쉽게 조달한 점이 미심쩍다.

비엘에셋은 서울 중구 서소문동 재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이씨가 소유한 오산 땅을 담보로 저축은행에서 97억여원을 대출받았으며, 아무런 담보 없이 이씨한테서 161억원을 차입해 비자금과 연관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재용씨의 두 자녀가 대주주로 등재돼있는 웨어밸리는 전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관리하고 있어 회사 설립·운용 과정에 비자금이 흘러갔을 가능성이 높다.

재용씨의 사업파트너이자 웨어밸리 대표를 맡았던 류모씨도 전 전 대통령으로부터 증여받은 무기명 채권의 매각대금 15억∼17억원을 웨어밸리에 투자한 사실을 인정한바 있다.

이밖에 재용씨가 서울 이태원동 고급 빌라 3채를 매입한 것을 놓고도 비자금이 섞인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재용씨는 공무원범죄에관한몰수특례법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시가 40억원대 빌라 2채를 헐값에 처분한 사실이 확인돼 검찰에 압류된 상태다.

검찰은 이날 재용씨를 상대로 양산동 땅과 한남동 빌딩을 증여·매입한 경위와 매입대금의 출처, 매매거래 과정 등을 중점적으로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밤 늦게까지 재용씨를 조사하고 일단 집으로 돌려보낸 뒤 향후 신병처리 방침을 결정할 방침이다.

일부에서는 재용씨를 사법처리할 경우 범죄수익은닉 및 조세포탈, 외국환관리법 위반, 재산국외도피 등의 혐의가 적용될 것으로 관측한다.

이를 두고 검찰의 최우선 목표가 전 전 대통령 일가의 미납 추징금 1872억원을 전액 환수하는데 있는 만큼 재용씨에 대한 사법처리를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없지 않다.

반면 검찰이 추징금 집행팀을 형사처벌을 전제로 한 수사팀으로 전환하고 추징금을 환수하더라도 기존 범죄 혐의에 대한 수사를 계속 하기로 한 만큼 재용씨에 대한 사법처리로 전 전 대통령을 압박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검찰은 재용씨뿐만 아니라 수사선상에 오른 장남 재국씨와 삼남 재만씨, 장녀 효선씨 등 전 전 대통령의 다른 자녀들에 대해서도 소환 일정이 조율되는 대로 직접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오늘 오전에 재용씨를 소환한 건 맞다"며 "소환 사실을 공개하면 수사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비공개로 소환했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말 전재용씨의 장모와 처제, 아내 박상아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잇따라 소환 조사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