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광주본부가 5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열리는 노사민정협의회에 앞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 즉각 중단을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가 지난 반년 간 끌어온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상에 잠정 합의했다. 하지만 노조가 강력반발하고 있어 실행 단계에 돌입하기까지는 적지 않은 과제를 풀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시와 현대차 등에 따르면, 양측은 광주 완성차 공장설립을 위한 투자협약에 잠정 합의했다. 잠정협약서의 구체적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적정 임금 ▲적정 노동시간 ▲노사책임 경영 ▲원하청 관계 개선 등 광주형 일자리 4대 원칙이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논의의 핵심이었던 임금 및 근로시간의 경우 현대차 입장이 반영된 초임 연봉 3500만원, 주 44시간으로 잠정 합의됐다.

광주시 측 협상단장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이날 MBC와의 인터뷰에서 “노동계의 대승적인 양보, 현대차의 협조적 자세, 이런 것 때문에 노사가 약간씩 양보를 하면서 어렵게 실마리를 풀게 됐다”고 밝혔다.

광주시·현대차 측이 잠정 합의에 도달했지만 걸림돌이 남아 있다. 노조 반대를 극복하는 과제가 남은 때문.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는 ▲울산 공장의 생산물량 감소 ▲자동차 산업의 전체적인 임금 저하 ▲과잉 상태인 국내 자동차 산업에 대한 중복투자 등의 이유로 광주형 일자리를 강력하게 반대해왔다. 특히 현대차는 2019년 울산 3공장에서 연간 10만대의 소형 SUV를 생산할 계획인데, 신설될 광주 완성차 공장에서도 같은 규모의 소형 SUV 생산이 예정돼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소형 SUV 시장 규모는 약 14만대였다. 자친 울산과 광주 간에 생산물량을 놓고 갈등이 벌어질 소지가 있다는 것.

또한 광주형 일자리의 초임이 현대차의 70% 수준이라는 것도 노조 입장에서는 껄끄러운 부분이다. 현대차노조는 지난 6월 “광주형 일자리는 정규직의 임금수준을 4000만원으로 하향평준화해 재벌과 기업들의 배를 불리는 반노동 정부의 속셈”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한 바 있다.

특히 노조의 반대가 가장 심했던 ‘임금 및 단체협약 유예’ 조항이 광주시·현대차의 최종 합의안에 포함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노동계가 노사민정협의회 참여를 거부하고 있다. 광주시는 5일 이용섭 광주시장 주재로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광주형 일자리 최종 합의안을 공동 결의할 예정이었으나,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전남본부 의장이 합의안 내용에 반발하며 이날 회의에 불참했다. 이에 광주시는 일단 회의를 오후 3시로 연기한 상태다.

한편 현대차 노조는 4일 긴급성명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 철폐를 위한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다. 광주시는 5일 노사민정협의회를 마무리하고 6일 투자협약 조인식을 열 예정이었지만, 현대차 파업이라는 새 변수를 맞았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