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현지시간) 파리에서 벌어진 '노란조끼' 시위로 인해 차량들이 불타고 있다. <사진=유로뉴스 방송화면 갈무리>

[이코리아] 지난 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벌어진 ‘노란 조끼’(Gilets Jaunes)시위가 폭력사태로 번지면서 파리가 혼란에 빠졌다. 노란 조끼 시위는 3주째 계속되고 있으나 해결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본지는 이번 시위 사태의 원인과 진행 상황을 외신 보도를 토대로 살펴봤다.

AFP 등 외신에 따르면 ‘노란 조끼’ 시위대는 지난 1일 샹젤리제 거리 등 파리 중심부 각지에서 마크롱 정부의 고유가 정책 및 불평등 심화를 비판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시위는 곧 차량과 건물을 파손하고 화재를 일으키는 등 대규모 폭력사태로 번졌으며, 시위대와 경찰이 충돌해 133명이 부상당하고 412명이 체포됐다. 파리 경찰에 따르면 총 6곳의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며, 112개의 차량과 약 130개의 바리케이트가 불에 탄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일부 지하철역과 상점이 안전문제를 이유로 임시 폐쇄되기도 했다.

지난달 17일부터 시작된 이번 시위는 당초 마크롱 정부의 유류세 인상 정책에 반대하기 위한 목적에서 시작됐다. 마크롱 정부는 지난 1년간 경유 23%, 휘발유 15% 인상 등 과격한 고유가 정책을 추진해왔으며, 최근에는 내년에도 유류세를 추가 인상할 것이라 예고한 바 있다. 높은 물가와 과도한 유류세 인상이 불만을 품은 시민들이 거리로 나서게 된 것.

유류세 인상에 반대한다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시위대가 사고 시 운전자들이 착용하는 노란색 조끼를 입고 시위에 참여하면서 이번 시위도 ‘노란 조끼’ 시위라는 이름을 얻게 됐다. 하지만 유류세 문제에 초점을 맞췄던 시위가 점차 마크롱 정부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불만을 토로하는 집회로 발전하면서 노란 조끼도 반(反)마크롱의 상징처럼 여겨지게 됐다.

이 때문에 ‘노란 조끼’ 시위는 마크롱 정권 최대의 정치적 위기로 여겨지고 있다. 실제 마크롱 대통령은 유류세 인상 폭과 시기를 국제유가와 연동해 조정하겠다고 밝혔지만, 시민들의 불만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시위대는 “마크롱 퇴진” 등의 구호를 외치거나 해당 문구를 건물에 적는 등 마크롱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불신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여론조사업체 비아보이스(Viavoice)가 지난 11월 28일~29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마크롱 대통령의 국정신임도는 23%로 집계됐다. <사진=비아보이스 보고서 갈무리>

실제 마크롱 대통령의 지지율은 취임 초 한때 66%까지 오를 정도로 공고했으나 올해 들어 지속적인 하강 곡선을 그리고 있다. 입소스를 비롯해 각종 여론조사업체에서 첫 노란조끼 집회 이후 실시한 네 번의 설문 결과 마크롱 대통령의 지지율은 최고 지지율에서 반토막이 난 23~32% 수준이다.

한편 마크롱 대통령은 2일 오전 긴급회의를 열고 주요 도시 경비 강화 및 피해 규모 파악을 지시했다. 또한 에두아르 필리프 프랑스 총리에게 주요 정당 대표들과 시위대 대표단의 만남을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외신에서는 시위가 폭력적으로 변질되면서 마크롱 대통령이 국가 비상사태 선포할 가능성도 언급됐으나, 이날 회의에서는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