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한 데다 전체의 63%가 산과 계곡으로 이뤄져 4,600종 정도의 다양한 식물들이 분포한다. 그래서 4월에 전국 어딜 가나 노란 개나리를 볼 수 있고 5월엔 철쭉꽃, 여름엔 진한 녹음이 우거지며 가을의 노랗고 붉은 단풍철을 지나 겨울에 상록과 흰 눈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연중 아름다운 공간에 살고 있다. 지구상에 이런 다양한 식생을 가진 나라는 그리 흔치 않다. 꽃과 잎이 아름다운 야생화 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을 중심으로 우리 생활주변에서 어떻게 가꿔야 하는지에 대해 전하고자 한다.

언뜻봐도 예쁘지만 자세히보면 더 예쁘다(흰색).

육지는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는데 수선화(제주수선)는 제주의 양지쪽에서 다소곳이 고개를 숙이며 핀다. 은접시에 황금색 잔처럼 아름다운데다 향기까지 좋아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고 있다. 그래선지 수선화의 자존감은 대단하다. 그 유래를 살펴봐도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미소년 나르시스(나르키소스)가 연못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반해 빠져죽어 그 자리에서 꽃이 되었다니..., 꽃말은 ‘자존심, 자신만을 사랑하다’. 예쁘고 영특한 것도 좋지만 너무 지나치면 결국 자기도취에 빠져 헤어날 수 없음을 가르쳐 주는 듯 하다.

사람들에게 봄이 왔음을 가장 먼저 알려주는 거제 공공이마을의 수선화 단지.

거제 공곶이마을의 수선화 축제

수선화는 홀로 피어나도 아름답지만 군락을 이루고 있을 때 진가를 발휘한다. 특히 정원의 바위틈이나 조경석 사이에서 수북하게 올라오는 모습은 괜찮은 정원이라면 반드시 있어야 할 정경이다. 이른 봄 화단에서 빠져서는 안 될 감초같은 존재이다. 튜립이나 크로커스, 무스카리같은 추식구근들보다 꽃이 빨리 피기 때문에 잔디밭에 심기도 하는데 잔디가 본격적으로 나오기 전에 상당기간 꽃을 보여준다.

우리나라에서 ‘수선화 축제’ 하면 거제 ‘공곶이마을’ 수선화 할아버지 내외가 생각난다. 두 분의 수선화 사랑은 대단해서 바닷가 남향에 공간만 있으면 다양한 종류의 수선화를 심어 계속 늘려가고 있다. 이곳 수선화는 많은 사람들에게 봄이 왔음을 알려주는 화신이기도 하다.

추위에 강하고 더위와 음지에 약해

수선화는 추위에 강해 전국의 화단에서 가꿀 수 있지만 햇볕이 좋은 남향을 좋아한다. 그늘진 곳에선 꽃이 잘 피지 못하며, 여름에 너무 더운 곳에서는 자라는 게 현저히 떨어진다. 수천 종류의 원예품종들이 개발되어 있으며 꽃이 노란색인 것이 대부분이지만 흰색인 것도 있고 꽃이 큰 것이나 작은 것 등 다양하다. 번식은 씨앗을 잘 맺히지 않기 때문에 알뿌리로 한다. 엄마뿌리 옆에 나온 아기뿌리를 떼어 늘린다. 봄에 꽃이 지면 잎이 남아 초여름까지 자라며 여름이후 알뿌리만 남아 휴면에 들어갔다 겨울에 잠이 깨 이른 봄 다시 꽃을 피우는 생활사를 가진다. 이름에도 물 水(수)가 들어있듯이 물을 좋아하지만 물빠짐이 좋아야 잘 자란다.  

 

<필자 약력>

- (사)정원문화포럼 회장(2014~)

- 농식품부, 산림청, 서울시, 경기도 꽃 및 정원분야 자문위원(2014~)

- 꽃과 정원교실 ‘꽃담아카데미’ 개원 운영(2016~)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