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본관 전경.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청와대가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별감찰반 소속 직원 전원을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브리핑에서 “특별감찰반에 대한 감찰결과 비위행위와 관련없다 하더라도 특별감찰반의 분위기를 쇄신하고 공직기강을 바로 잡기위해 특별감찰반장을 비롯한 특감반원을 전원 교체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특감반은 반부패비서관실과 민정비서관 산하에 각각 2개 조직이 운영되고 있는데, 이번 전원교체 대상은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감반이다.

특감반 전원교체 배경에는 검찰에서 특감반으로 파견돼 근무해온 김 모 대검찰청 주사(6급)가 있다. 청와대 및 경찰에 따르면 김 주사는 지난달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방문해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건설업자 최모씨가 국토교통부 공무원에게 뇌물을 건넨 사건에 대한 수사 상황을 캐물었다. 최모씨는 김 주사의 지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 사건은 28일 SBS 보도로 처음 공개됐다. 하지만 29일 특감반 직원들이 최근 근무시간에 골프회동을 가졌다는 추가 의혹이 보도되면서 사태가 더욱 커졌다. SBS는 익명의 여권 관계자를 인용해 특감반 직원들이 두 팀으로 나뉘어 친목 골프를 쳤으며, 이는 그동안의 관행이라고 전했다. 외근이 잦은 특감반의 업무 특성 상 평일 골프장 출입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SBS 보도대로 친목 도모를 위한 골프 회동이었다면 특감반 전체의 기강이 해이해졌다는 증거로밖에 볼 수 없다.

게다가 골프회동에 과연 친목도모를 위한 것이었는지, 아니면 접대골프였는지도 확실하지 않다. 특감반의 평일 골프 회동에는 이번 전원교체의 시발점이 된 김 주사도 동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김 주사는 특감반 회동 외에도 사적으로 근무시간에 골프를 즐겼으며, 건설업자 최씨가 김 주사의 골프비를 대신 내준 것으로 의심된다. 또한 일부 특감반원들도 김 주사와 함께 골프를 즐긴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특감반원들의 접대골프 의혹에 대해서는 아직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민정수석실은 30일 “민정수석실 업무원칙상, 특별감찰반 소속 일부 직원의 비위로 보도된 사항은 감찰 사안으로 확인해 드릴 수 없다”며 “복귀한 소속청이 조사 후 최종적으로 사실을 확정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청와대 공무원 비위가 연달아 밝혀지면서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교체론도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지난 10일 경호처 5급 유모씨의 폭행사건에 이어 23일 김종천 의전비서관의 음주운전으로 곤혹을 치른 바 있다. 여기에 이번 특감반 사태까지 더해지면서 조국 수석이 교체론이 일고 있는 것. 하지만 일부 언론의 공세에도 불구하고 조국 수석이 교체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조국 수석에 대한 문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데다 민정수석으로서 그간 대과없이 역할을 수행해온 것으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