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현지시간) 래리 커들로 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이 백악관 브리핑에서 내달 1일 열릴 미중 정상회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CNBC 방송화면 갈무리>

[이코리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30일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통상마찰에 대해 논의한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은 27일(현지시간) 백안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G20 기간 일정을 설명하며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30일부터 내달 1일까지 열리는 G20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터키·독일·일본·인도 정상들과 회담을 가질 계획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만남은 내달 1일로 예정됐다. 이날 두 정상은 저녁 만찬을 함께 하며 오랫동안 이어지고 있는 양국 간의 무역마찰 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두 정상의 만남 소식이 알려지면서 양국에서 무역전쟁 종결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지만, 회담 결과에 따라 오히려 확전되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어 섣부른 전망은 나오지 않고 있다.

특히 미중 언론들은 래리 커들로 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의 발언에 주목하고 있다. 커들로 위원장은 27일 기자들과 만나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정부는 중국 정부와 모든 수준에서 많은 대화를 해왔다”며 “이번 정상회담은 돌파구를 찾을 기회다. 두 정상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이어 “협상 가능성이 높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협상에 대해) 열려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커들로 위원장은 “(무역갈등에 대한) 중국의 접근방식에서 어떤 변화도 발견할 수 없다. 공정성 및 호혜성에 대한 특정 조건들이 충족돼야 한다. 지적재산권 및 기술유출, 중국 내 미국 기업들의 소유권 문제, 관세 장벽 및 불공정 거래행위 등의 문제를 중국 정부가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미중 정상회담에서 무역갈등이 획기적으로 해소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6일 월스트리트저널(WSJ)와의 인터뷰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한다면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10%에서 25%로 올리고, 나머지 267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서도 10% 또는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은 바 있다.

양국 정상의 예측불가능한 행보도 협상 가능성을 낮게 점치는 이유 중 하나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이 타국 정상과의 만남에서 예측하기 어려운 모습을 보여왔다. 보좌관들도 이러한 대통령의 언행을 통제하기 어렵다. 시 주석 역시 어떤 태도를 보일지 알 수 없다"고 전망했다.

반면 이번 회담에서 양국 관계가 호전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로렌스 라우(Lawrence J. Lau) 홍콩중문대 석좌교수는 지난 23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의 인터뷰에서 “기본적인 원칙들에만 합의하고 세부 사항은 나중에 다루는 방식으로 휴전이 이루어질 것”이라며 양국 정상이 합의점을 찾아낼 것이으로 예상했다.

라우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 관세 예고에 대해서도 “미국 소비자들에게 고통을 주게 될 것”이라며 “중국 수출업체들은 이미 많은 돈을 모았기 때문에 큰 타격을 입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라우 교수는 애플 제품의 주 공급업체 폭스콘의 최대 규모 생산공장이 중국 정저우에 있다며, 미국의 대중관세 조치가 시행될 경우 오히려 미국 IT업체들의 경쟁력이 저하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