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에 이어 또 다른 '갑의 횡포' 논란에 휩싸인 아모레퍼시픽이 그간의 불공정행위 여부를 시인할 예정이다.

19일 진보정의당 김제남 의원실에 따르면 이날 아모레퍼시픽은 서울 중구 수표동 본사에서 '최고경영자회의'를 열고 피해 대리점주와의 상생방안 협의 여부를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피해대리점협의회는 그동안 회사 측이 이익을 늘리기 위해 대리점 쪼개기, 강제 계약해지 뿐만 아니라 폭언 등 인권 모독 등이 있음을 주장해 왔다.

아모레퍼시픽은 지금까지 일체의 혐의를 부인하고 공식 사과를 거부해 왔지만, 이번 내부 조사 결과 최소 4~5건의 불공정행위가 사실로 드러났다.

본사의 눈 밖에 나면 경영실적부진이 거래약정서 상 계약해지의 사유가 아님에도 임의 실적자료를 근거로 대리점주에게 계약종료를 종용하는 등 이른바 '갑의 횡포'를 부린 것이다.

여론이 확산되자 회사 측은 극비리에 지난 13일 관련 책임자가 진보정의당 김 의원 측을 방문해 방판제도와 기업 전략, 기업평가시스템, 방판사업 장려금 제도 등의 손질을 약속했다.

또 회사 내에서 협상 강경파로 분류되던 권영소 럭셔리부문 부사장과 이용협 방판사업부 상무를 각각 신사업 부문과 대구지역사업본부장으로 전근 조치하기도 했다.

이에 피해점주와 김 의원 측은 남양유업 사태와 마찬가지로 공식 사과 및 상생협의회를 통한 적절한 보상과 재발방지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아모레퍼시픽이 잘못을 일부 시인함에 따라 향후 어디까지 사과가 이뤄질지 그 수위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피해대리점주 관계자 K모 씨는 "본사가 그간의 잘못된 행위를 인정하는 것에서 나아가 똑같은 일의 재발을 막기 위한 해결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사과 내용과 상생 방안이 미진할 경우 항의 집회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제남 의원실 L모 관계자는 "책임 있는 회사의 이름으로 볼공정행위와 본사의 횡포 등을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상생협력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며 "550여명의 현직 점주들과 4만5000명의 방문판매사원들을 위한 내용 역시 포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모레퍼시픽 S모 관계자는 회의 여부와 관련해 말을 아끼는 모습이다.

아모레퍼시픽 S모 관계자는 "(오늘 회의는)점주 측과 협의하기 위해 매일매일 해오던 회의 중 하나"라면서 "최고경영자회의는 아니다. 최종 결정 여부에 대해서도 아직까지 밝혀진 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