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증권선물위원회 정례회의 참석을 마치고 굳은 표정으로 청사를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 기준 위반을 고의 분식회계로 결론지으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국내 주요 언론들도 대부분 삼성바이오에 비판적인 논조를 보이는 가운데, 일부 보수 성향 언론에서는 삼성바이오에 대한 옹호론을 펼쳐 관심을 받고 있다.

◇ 동아일보의 삼성 감싸기

동아일보는 15일 “모호한 분식 잣대로 미래 먹거리 바이오산업 싹 죽일 건가”라는 제목의 사설을 내고 증선위 결정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엄격해진 국제회계기준(IFRS)도 여러 각도로 해석될 여지가 있는 (분식회계 관련) 사안에 대해서는 감독 당국이 아니라 기업에 유리하게 해석하도록 권고하고 있다”며 “전(前) 정부 금융 당국이 승인한 방식으로 처리한 회계에 대해 정권이 바뀌었다고 재조사에 들어가고 다른 판단을 내린다면 감독 당국의 신뢰 추락은 물론 한국 바이오시장에 대한 불확실성만 높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이어 “업계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처리를 보고 상장을 추진하겠다는 바이오벤처들이나 투자를 결정하겠다는 기업들이 많았다”며 증선위 결정이 바이오 업계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비난했다. 동아일보는 사설 외에도 “충격에 빠진 바이오업계 ‘삼바 고의 분식회계, 예상 못한 최악의 결정’”, “바이오 업계 “예상 못한 최악의 결정… 해외 신뢰도 큰 타격” 등의 기사제목을 통해 이번 결정이 업계에 찬물을 끼얹은 셈이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이 기사에서 “이번 결론이 태동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국내 바이오 벤처기업의 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며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정부 규제로 바이오산업의 불확실성이 커져 투자 자체가 위축되면 바이오 생태계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 조선일보, “금융당국 책임 크다”

조선일보 또한 동아일보처럼 강한 논조는 아니지만 분식회계 의혹보다는 금융당국의 기준에 의문을 제기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증선위 결론대로 고의적 회계 분식이 있었다면 큰 문제”라면서도 “정권에 따라 기준이 오락가락 달라지는 바람에 믿을 수 없는 후진적 증시라는 낙인이 찍히게 됐다”며 오히려 정부 기준이 모호하다고 비난했다. 조선은 이어 “금감원은 증선위가 최종 결론을 내리기도 전에 잠정 결론을 외부에 노출시켜 주가 폭락 사태를 초래했던 책임도 있다”며 삼바 사태로 인한 투자자 피해에는 금융당국의 책임도 크다고 지적했다.

◇ 경향·한겨레, “삼바-이재용 승계작업 연관설”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와 밀접하게 연관돼있다. 승계작업의 핵심인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이 부회장에게 유리하도록 제일모직 가치를 부풀리기 위해 분식회계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기 때문.

이날 국내 주요 일간지 중 삼성바이오 사태와 이 부회장과의 연관성에 대해 언급한 곳은 경향신문·한겨레·중앙일보 등이다. 경향신문은 이날 사설에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 삼성바이오의 ‘자산 뻥튀기’에 나섰다는 의혹도 있다”며 “(삼바 고의 분식회계는) 이 부회장의 상속 문제와도 결부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은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대법서 파기환송 땐 ‘분식·승계’ 연관성 주목”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도 “대법원이 이 부회장 사건을 파기환송한다면 고등법원에서 분식회계 관련 증거도 심리할 수 있게 된다”며 “분식회계에 이 부회장의 간여까지 드러난다면 추가 기소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수사 확대 가능성을 언급했다.

한겨레 또한 이날 사설에서 “삼성바이오 분식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작업과 직결돼 있다는 점에서 특히 중대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어 “2015년 옛 제일모직(현 삼성물산)과 옛 삼성물산의 합병 당시 이재용 부회장은 제일모직 대주주(23.2%)였고, 제일모직은 삼성바이오 지분 46%를 보유하고 있었다”며 “승계의 정당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까닭”이라고 말했다.

◇ 중앙일보, “주식시장 혼란 우려”

삼성 관련 보도에서 항상 주목을 받는 중앙일보는 어땠을까? 중앙일보는 이날 삼성바이오 고의 분식회계에 따른 주식시장 타격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이번 사태가 이 부회장 승계작업과 어떻게 연루됐는지 재조명하는 기사를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15일 “삼바 주식거래 정지 … 피 마르는 22조”, “삼바 거래정지 최장1년 간다 … 20조 묶인 개인·기관 대혼돈” 등의 기사를 통해 삼성바이오 사태로 주식시장이 혼란에 빠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하지만 장이 열린 후 바이오 주가가 반등하자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둘러싼 금융 당국의 회계 판단이라는 불확실성이 걷혔다는 평가에 기인한다”며 증선위 결정으로 바이오 주가가 안정됐다고 설명했다.

중앙일보는 또 “다시 주목받는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이번 증선위 결정이 이 부회장 승계작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삼성바이오의 회계처리 변경이 고의적 분식회계라는 증선위 결론에 따르면 결국 당시 제일모직의 가치도 부풀려졌다는 의미”라며 “검찰이 수사 대상을 삼성바이오 분식회계에 한정하지 않고 그 배경으로까지 범위를 확대하면 파장이 커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중앙일보는 “행정소송에서 삼성바이오가 승리할 경우, 다시 말해 고의적 분식회계라는 증선위 판단이 뒤집어질 경우 삼성바이오 회계처리를 둘러싼 논란은 해소된다”며 삼성그룹이 반격할 카드가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