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헤지펀드 엘리엇이 13일(현지시간) 현대자동차그룹 이사진에게 전달한 서신. <사진=엘리엇>

[이코리아] 미국 헤지펀드 엘리엇이 현대자동차그룹에 주주환원과 자사주매입을 촉구했다.

엘리엇은 13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 이사진에게 서신을 보내고, 글로벌 자동차 컨설팅사인 ‘콘웨이 맥킨지’에서 현대차그룹 자본구조를 분석한 독립분석보고서를 공유했다.

콘웨이 맥킨지는 보고서에서 현대차그룹이 최소 10조원, 최대 16조원의 심각한 초과자본 상태에 놓여있으며, “과거 잉여현금흐름의 불투명한 운영으로 인해 상당한 자본이 비영업용 자산에 묶여있다”고 주장했다. 맥킨지는 이어 “현금흐름에 대한 일관되지 못한 보고 방식으로 인하여, 현대자동차그룹의 사업을 통해 발생되는 실제 현금흐름이 왜곡되거나 불투명하다”며 “주주환원의 수준이 업계 기준에 지속적으로 미달된다”고 지적했다.

엘리엇은 독립분석보고서를 근거로 현대차그룹에게 ▲각 계열사 이사회에 독립적인 사외이사를 추가 선임하고 기업 지배구조 개선에 대해 엘리엇 및 주주들과 협업할 것 ▲초과자본금을 주주 환원하고, 저평가된 자사주를 우선 매입할 것 ▲ 비핵심 자산에 대한 전략적 검토를 실시할 것 등을 요구했다.

엘리엇은 “기존 개편안이 철회되고 반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현대자동차그룹은 기업구조에 대한 개편을 진전시키기 위한 어떠한 실질적인 소통도 하지 않고 있다”며 “지금까지 현대자동차그룹이 보여준 제한적인 성과와 이 같은 지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을 고려할 때, 엘리엇은 여러 제안사항을 다음 주주총회 안건으로 제출하는 가능성도 열어두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