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이코리아암호화폐공개(ICO) ‘먹튀’ 사례로 피해를 입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피해 규모가 커지는 가운데 업계에서는 금융당국의 지속적인 감시와 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퓨어빗’(Pure-bit)은 지난 5일부터 ‘채굴형(마이닝) 거래소’를 개설한다며 사전가입 이벤트를 진행했다. 거래소 수익의 90%를 이더리움으로 매일 배당하고 거래수수료 100%를 거래소 코인으로 보상하는 등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자, 4일간 무려 1만3178개의 이더리움의 투자금이 확보됐다. 이는 13일 오후 4시 기준 약 31억원에 해당하는 규모다.

하지만 9일 오후 5시경부터 퓨어빗 공식 소셜미디어 채팅방에서 회원들이 강제로 퇴장당하고 거래소 홈페이지가 폐쇄됐다. 심지어 잠적한 퓨어빗 운영진은 ‘강퇴’당한 투자자들에게 “감사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남겨 공분을 사고 있다.

국내 ICO 사기는 퓨어빗 사태 외에도 빈번하게 발생해왔다. 지난 9월에는 암호화폐업체 써미츠(Summitz)의 이수호 대표 등 2인이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자취를 감추기도 했다. 이들은 교회 보안시스템 개발과 관련해 삼성에스원과 협력프로젝트를 진행한 것을 두고 마치 삼성이 자사 암호화폐에 투자한 것처럼 홍보해 약 1300명으로부터 210억원의 투자금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써미츠는 의혹을 불식하려는 듯 지난달 20일 암호화폐를 상장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예정일 이틀 뒤 상장을 연기한다는 공지를 올리며 오히려 의혹을 증폭시켰다.

또한 보물선 돈스코이호를 인양계획을 발표하고 배 안의 금괴를 담보로 ‘신일골드코인’을 발행한다고 홍보해 투자자 2600여명으로부터 약 90억원의 투자금을 갈취한 사건도 대표적인 ICO 사기 사례다. 경찰은 사건 관계자 11명을 입건했으나, 사건의 핵심 용의자인 싱가포르 신일그룹 류승진 전 대표는 해외 도피 중이어서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다.

한탕을 노리는 ICO 사기 사례가 늘어나면서 업계에서는 정부의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증권거래위원회(SEC)를 중심으로 불법 ICO에 대한 강력한 단속이 실시되고 있다. SEC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올해 9월까지 1년간 10여건의 사기 ICO를 적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SEC는 지난 5일(현지시간) 건전한 ICO 활성화와 사기 ICO 방지를 위해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각 주별 관련당국도 ICO 사기 방지에 적극 나서고 있다. 미 콜로라도 주 증권국 규제 당국은 지난 8일 4건의 ICO를 기준 미달을 이유로 금지시켰다. 미국이 ICO와 관련해 확실한 기준을 마련하는 것과는 달리 국내에서는 아직 구체적인 방침이 세워지지 않은 상태다. 업계에서는 반복되는 ICO 사기를 막기 위해 관련 당국의 조속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