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후 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예금보험공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문재인 정부의 2기 경제사령탑으로 발탁된 홍남기 경제부총리 후보자와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악화되고 있는 경제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을 지에 대해 언론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언론 사이에서도 새 경제사령탑에 대한 인식은 각각 달라 눈길을 끈다. <이코리아>는 새 경제팀에 대한 언론사별 시각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봤다.

◇ 홍남기 주도의 유연한 경제정책 기대

12일 국내 주요 일간지들은 대부분 새 경제팀이 악화 중인 경제사정에 맞게 기존 소득주도성장정책을 유연하게 수정할 것을 기대했다. 국민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김수현 정책실장 카드는 성과가 불투명한 기존 경제정책 기조를 그대로 밀고 나가겠다는 신호”라고 우려하면서도,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경제의 어려움을 지적한 홍 부호자의 현실인식에 대해 기대감을 보였다. 

국민일보는 “ 진단이 정확해야 올바른 해법이 나올 수 있다는 점에서 그나마 희망적”이라며 “초라한 성적표를 낸 1기 경제팀의 실패 이유를 면밀히 분석해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이념이나 이론에 갇히지 말고 경제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활짝 열고 해법을 찾기를 바란다”고 조언했다. 또한 김수현 정책실장에 대해서도 “경제정책의 큰 방향을 청와대가 좌지우지하겠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홍 후보자와 정책 주도권 싸움을 벌이기 보다는 뒤에서 지원하며 팀워크를 발휘할 것을 촉구했다.

서울신문 또한 이날 사설에서 홍 후보자를 중심으로 한 경제팀의 ‘원톱’ 체제 구축이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신문은 경제 운용은 부총리를 사령탑으로 삼겠다는 김 실장의 발언에 대해 “‘왕수석이 왕실장이 됐다’는 말이 나올 만큼 실세라는데 정책 운용 방향과 경제부총리와의 관계 등에 대해 이렇게 발언하니 다소 안심이 된다”고 평가했다. 

서울신문은 이어 김 실장에 대해 “(전임 정책실장의 낙관론과 달리) 경제 위기 상황을 공유하고,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며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한 ‘원팀, 원톱’이라는 인식은 정책실장 재임 내내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수현 신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이 1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조선·중앙, “2기 경제팀, 1기와 다를 바 없어” 비판

반면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등은 소득주도성장이라는 기존 정책방향을 수정하지 않겠다는 새 경제팀의 입장에 대해 강한 비판을 제기했다. 중앙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검증되지 않은 소득주도 성장을 1년 반 동안 밀어붙이며 경제를 더욱 만신창이로 만들었다는 게 대부분 주류 경제학자들의 평가”라며 “새 경제 라인은 거꾸로다. ‘역주행 정책’인 소득주도 성장을 고수하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이어 새 경제팀이 “소득주도 성장에 대한 편집증적 집착”으로 인해 시장에 신뢰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며 “정책 수립의 첫 단추는 정확한 현실 판단이다. 진단을 잘못해서야 제대로 된 처방이 나올 리 없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조선일보 또한 이번 경제팀 교체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이다. 조선일보는 국내 경기침체에 대해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이 정부의 앞뒤가 뒤바뀐 정책 실험과 반(反)구조개혁 정책 탓도 크다”고 진단하며, “그래서 부총리와 정책실장을 바꿨는데 '하던 그대로 하겠다'고 한다. 앵무새를 다른 앵무새로 무엇 하러 바꾸는지 모를 일”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홍 후보자 원톱 체제를 지지한다는 김 실장의 발언에 대해서도 “관건은 문재인 대통령이 누구에게 힘을 실어주느냐”라며 “문 대통령은 이념형 정책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아무래도 김 실장과 뜻이 더 맞을 것”이라며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 한겨레, “홍남기-김수현, 소득주도 성장 노선 유지해야”

한편 한겨레는 이날 주요 일간지 중 유일하게 새 경제팀에게 소득주도 성장노선을 유지할 것을 촉구했다. 한겨레는 이날 사설에서 기존 경제정책의 큰 방향을 수정할 계획은 없다는 김 실장 발언에 대해 “‘포용국가’는 문재인 정부가 가야 할 분명한 길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최저임금 인상 속도나 혁신성장의 성과 등은 면밀히 살펴 더 효과적인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한겨레는 이어 “경제 지표 악화에 대한 조급증으로 문재인 정부가 소득주도성장을 약화하고 관료주의적 경기부양으로 회귀하려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일각에서 나온다는 것을 청와대는 유념하길 바란다”며 새 경제팀이 기존 노선을 확고히 유지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