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종상 영화제 시상식 화면 갈무리

[이코리아‘대종상 대리수상 논란’의 중심에 선 트로트 가수 한사랑이 대리수상 경위를 직접 밝혔다. 한사랑은 23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류이치 사카모토는 누군지 모른다. 대종상을 주최한 한국영화인총연합회의 한 간부로부터 대리수상을 부탁하는 전화를 받고 무대에 오른 것"이라고 말했다. 

한사랑은 또 해당 트로피는 남한산성’ 측에서 회수해갔다고 밝혔다.

22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제55회 대종상 영화제에서는 영화 ‘남한산성’의 일본인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 류이치 사카모토가 음악상을 수상했다. '남한산성’ 제작사인 싸이런픽쳐스 김지연 대표가 대리 수상을 위해 자리에서 일어났으나 다른 여성(한사랑)이 무대 위로 올랐다. 이에 김지연 대표는 객석으로 돌아갔고, 한사랑은 트로피를 받으며 “(류이치 사카모토가) 너무 바쁘셔서 제가 대신 나왔습니다. 저는 가수 겸 배우 한사랑입니다. 축하드립니다”라고 인사했다. 그러자 생소한 인물인 한사랑이 대리수상을 하게된 배경을 두고 대중의 관심이 쏟아졌다.

한사랑은 “대종상을 주최한 한국영화인총연합회의 한 간부가 대리수상을 해줄 수 있느냐’고 물어와 갑작스러웠지만 ‘알겠다’고 말씀드렸다. 내키지 않았지만 방송 펑크가 날 것이 걱정돼 당일 시상식장에 갔고, 지정된 좌석에 앉았다“고 말했다. 이어 “시상식 중 옆 사람들과 담소를 나눴는데 ‘나도 대리수상 부탁받고 왔어요’ 하더라. 이후 음악상 시상 시간이 됐고, ‘내 순서구나’ 싶어서 올라간 것이다”라고 말했다.

남한산성’의 제작사인 싸이런픽쳐스 김지연 대표는 한사랑에 대해 “영화와 전혀 관련이 없는 분이다. 우리도 그분이 무대에 올라가 당황했다. (음악상)트로피는 회수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조명상 트로피는 아직 건네 받지 못했다. 조명상을 대리 수상한 분도 우리 영화 관계자가 아니다. 조명상의 행방을 대종상 측에서 찾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사랑에게 연락을 취했다는 한국영화인총연합회의 간부는 “류이치 사카모토의 불참 통보를 접하고 한국영화음악협회 측에 도움을 요청해 한사랑 씨를 추천받은 것이고, 그 사안을 대종상 조직위에 전달했으나 혼선이 생겼다. 한사랑 씨가 공식적인 대리수상자가 맞으며, 본의 아니게 피해를 본 한사랑 씨께 사과 드렸다”고 해명했다.

한사랑은 자신의 이름이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오르는 등 소동이 벌어진 것에 대해 “깜짝 놀라고 당황했다. 류이치 사카모토 라는 사람은 들어본 적도 없지만, 도움을 청하기에 그것에 응한 것뿐인데 곤란한 처지가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