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을 거듭했던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활동이 7일 본궤도에 오른다.

국조 특위는 이날 오후 2시께 전체회의를 열어 증인과 참고인 및 일정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는 전날 국조 특위 여야 간사의 합의에 따른 것이다.

특히 핵심 쟁점이었던 증인 채택 문제와 관련, 양측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의 증인 출석을 약속하는 대신,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의 국조 출석 여부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한다는 선에서 합의를 했다.

이에 따라 이날 회의에서는 '원·판·김·세' 가운데 원 전 원장과 김 전 청장에 대한 증인채택만 우선 의결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양측의 공통된 설명이다.

'김·세' 두 사람에 대해서는 국조 기간이 23일까지로 연장되고, 청문회도 두 차례에서 세 차례로 늘어난 만큼 추가적으로 논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원·판·김·세 전원출석' 입장에서 한 발짝 후퇴한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한편 앞서 국조 특위 여야 간사는 당초 두 차례였던 청문회 일정을 세 차례로 늘려 오는 14일과 19일, 21일에 증인 심문을 실시키로 합의했다. 특위 활동기간은 오는 15일에서 23일로 8일간 연장하고, 오는 23일 오전 10시 회의를 소집해 결과보고서를 채택키로 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