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의원실 자료

[이코리아]  ‘집값 담합 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 건수의 절반이 서울지역이었으며 아파트 부녀회와 인터넷 카페 등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감정원으로부터 받은 ‘집값 담합센터 신고현황’ 에 따르면 10월 5일부터 10월 11일까지 일주일간 집값 담합센터를 운영한 결과 총 33건의 접수건 중 16건이 서울이었으며 29건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 보면 고가담합 신고가 25건이었으며 공인중개사 업무방해 행위, 또는 거래금액 허위신고가 8건으로 나타났다. 신고대상자별 접수현황을 보면 아파트부녀회 및 입주민협의회 등 단체와 중개업자가 11건씩,인터넷 카페, 블로그, SNS 등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집값 담합이 5건이었다. 

한국감정원은 “신고내용을 검토 후 가격담합 의심내역은 국토부에 통보하고 필요시 정부합동 단속 및 공정위·검경 등에 조사·수사를 의뢰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박홍근 의원은 “최근 온라인 등 담합을 통한 집값 부풀리기로 주택시장이 과열되고 실수요자가 피해를 보았다”며 “집값 담합과 같은 주택 시장 교란 행위를 엄벌해 투기수요를 근절하고 담합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해 실수요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