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심재철의원이 9월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청와대의 해명에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기획재정부가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유출한 재정분석시스템 자료에 남북정상회담 식자재 업체 정보 등 국가안위와 연결된 정보가 포함됐다며 반환을 촉구했다.

윤태식 기재부 대변인은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유출된 자료가 잘못 활용되면 국가안위 및 국정운영 등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심 의원이 주장하고 있는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보다, 유출된 핵심 정보가 악용될 가능성이 더 큰 문제라는 것.

기재부는 지난달 27일 브리핑에서 국가안보전략, 보안장비 등 국가 인프라, 고위 관료 동선 및 식자재·시설관리 업체, 심사·평가위원과 관련해 정보 노출의 우려된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유출 가능성이 있는 핵심 정보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윤 대변인에 따르면 심 의원이 유출한 자료에는 재외공관 보안시설 및 경비업체 세부 내역이 담겨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해당 정보가 유출될 경우 테러에 악용될 소지가 있다. 또한 윤 대변인은 유출된 자료에 해양경찰청이 어민 보호를 위한 함정·항공기 도입과 관련해 지출한 내역도 포함돼있어, 업체명이 공개될 경우 악의적인 접근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심 의원이 유출한 자료에는 사이버 안전센터 등 각 부처별 정보시스템 관리업체 정보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변인은 “업체 정보가 나가면 중앙부처에 대한 사이버 테러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윤 대변인은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관련 식자재 업체 정보와 청와대 통신장비업체 정보도 유출 자료에 포함됐으며, 이로 인해 청와대에 대한 사이버 테러뿐만 아니라 고위직의 신변 안전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각종 채용 관련 심사·평가위원 정보가 유출된 것에 대해서도 “공정한 평가와 업무수행에 차질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윤 대변인은 이어 “이미 다운로드를 받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유출된 것”이라며 “어떤 경로로 흘러나갈 지는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기재부는 지난달 17일 심재철 의원실 보좌진 3명을 검찰 고발한데 이어, 지난달 27일 심 의원을 불법자료 유출 혐의로 추가 고발하면서 정면대응 중이다. 기재부가 여야 갈등을 불러올 수 있는 고발 조치를 서두른 것은 유출된 자료에 포함된 정보의 심각성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심 의원 및 한국당 측은 이에 대해 업무추진비 관련 문제를 은폐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반발하고 있으나, 기재부는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를 공식 요청해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