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26일(현지시간)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준금리 인상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미 연준 홈페이지 갈무리>

[이코리아]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기준금리를 또 인상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차가 더욱 커지면서 한국은행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 연준은 26일(현지시간)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끝에 기준금리를 기존 연1.75%~2.00%에서 연 2.00%∼2.25%로 0.25%p 인상하기로 합의했다.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은 지난 3월, 6월에 이어 올해 들어 세 번째다.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으로 한미 간 금리차는 더욱 벌어졌다. 현재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1.50%로 미국과의 금리차는 0.75%p. 지난 2007년 7월 이후 11년 만에 최대폭을 기록하게 됐다.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기조는 내년에도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연준 홈페이지에 공개된 금리전망치 ‘점도표’(Dot Plot)에 따르면, 연준은 올해 말 1회, 내년 3회 등 2019년 말까지 총 4회의 추가 인상을 염두에 두고 있다. 연준 위원들의 올해 말과 내년 말 금리전망치 또한 지난 6월 말과 마찬가지로 2.4%, 3.1%를 유지했다. 연준이 계획대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경우 한미 간 금리차는 1.00%p 이상 벌어지게 된다.

한미 간 금리차가 커질수록 외자유출 등의 위험성이 커지게 되는 만큼, 한은이 조만간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늘어나고 있다. 한은은 지난해 11월 6년 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1.25%에서 1.50%로 0.25%p 인상한 뒤 현재까지 동결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조영무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27일(한국시간)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에서 소폭의 금리역전만으로 외국인 자본이 빠져나가는 것은 아니지만, 금리차가 계속 확대된다면 외자유출 위험성은 결국 더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조 연구위원은 이어 최근 경기지표가 부진해 한은이 10월 수정 경제전망을 하향조정할 가능성이 높다라며, 경기회복세를 지켜본 뒤 11월 인상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기획재정부와 한은은 연준의 금리인상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27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외자유출 가능성은 높지 않다며 “이번 금리 인상은 이미 예상되었던 만큼 국제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이동걸 한은 총재 또한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FOMC의 정책금리 인상은 시장에서 예견됐었고, 앞으로의 금리 전망도 시장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국내 금융시장에서 곧바로 큰 영향을 받는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제6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우리 경제의 단단한 체질이나 과거 2차례 정도 금리 역전이 현 수준 이상으로 벌어졌던 예를 봤을 때 단기적으로 우리 금융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거라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앞으로도 몇 차례 있을 수 있는 금리 인상이나 신흥국으로의 (영향) 확산, 특히 미중 무역 마찰이 장기화할 가능성에 대비한 여러 가지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