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자유한국당은 17일 김영종 전 수원지검 안양지청장을 중앙윤리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김 전 지청장의 한국당 입성이 주목받는 이유는 지난 2003년 노무현 정부에서 열린 '검사와의 대화'에서 노 전 대통령을 상대로 맞장을 뜬 전력 때문이다. 노 전 대통령은 당시 강금실 법무부장관을 대동하고 평검사 10명과 TV토론을 벌였다.

토론 중 김영종 검사가 느닷없이 "부산 동부지청장에게 청탁 전화를 하신 적이 있다. 왜 전화를 하셨느냐"고 물었다. 이에 노 전 대통령은 "이쯤 가면 막 하자는 거지요?"라고 불쾌한 기색을 드러냈다.

당시 민정수석으로 토론에 동석했던 문재인 대통령은 훗날 회고록에서 “이건 목불인견이었다. 인사 불만 외에, 검찰 개혁을 준비해 와 말한 검사는 없었다…선배 법조인으로서, 젊은 검사들이 그렇게 바보스러울 수 없었다”고 적었다.

김영종 검사는 현직 대통령에게 당돌하게 대들었지만 인사상 불이익은 받지 않았다. 오히려 법무부와 수도권에서 근무하며 승승장구했다. 대검 범죄정보기획관, 수원지검 차장검사, 수원지검 안양지청장을 끝으로 검찰을 떠나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했다.

이에 대해 김 윤리위원장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과 다르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검사장 승진에서 탈락한 것이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불편한 일화 때문인가라는 질문에 “문 대통령이나 정부, 특히 검찰 조직에 대해 서운하거나 불편한 감정은 전혀 없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사유다. 나는 문재인 정부가 잘 되기를 바라는 사람 중 하나다”라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국가가 잘 되려면 성공한 대통령이 나와야 하지 않겠나”라는 말도 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당에서 윤리위원장직을 제안한 배경에 대해서도 “정치적 배경은 잘 모른다. 나는 정파성이랄까, 특정 정치세력에 대한 호·불호가 전혀 없다. 그러니까 나를 추천도 하고 임명한 것 아니겠나. 내가 가진 능력을 잘 발휘해 우리나라 정치에 조금이라도 좋은 쪽으로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