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삼성 노조와해 공작’을 주도한 혐의를 받는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이 6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이 의장은 오전 9시50분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했다. 이 의장은 취재진이 "노조와해 의혹 관련 지시 또는 보고 받은 것이 있나" 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윗선에 보고했느냐"고 묻자 아무 대답을 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는 이 의장이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서비스센터)에 노조가 설립된 2013년 7월 이후 ‘그린화 전략’이라 불린 노조와해 공작을 지시한 것으로 보고 사실관계를 파악할 방침이다.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에서 근무해온 이 의장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을 맡으며 노사관계 업무를 총괄했다. 

검찰은 이 의장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구속영장 신청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한 차례 구속영장이 기각됐던 강 전 부사장에 대해서도 검찰은 수사를 이어가며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7월10일 이 의장 집무실과 경영지원실, 지난달 20일에는 미래전략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삼성경제연구소 등을 압수수색하며 노조와해 공작 개입 여부에 대해 수사해왔다.

검찰은 지난달 25일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등 혐의로 목모 삼성전자 전 노무담당를 구속기소했다. 하지만 강모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부사장 신병 확보에 실패하면서 수사가 제동이 걸린 상태다.

검찰은 2013년 고용노동부가 삼성전자서비스의 불법파견 의혹에 대한 감독 결과를 번복한 것과 관련 유착 의혹이 있었는지 여부도 캐고 있다. 당시 고용노동부 고위 관계자들은 공무상 비밀인 근로감독 결과를 삼성에 유출하고, 감독 결과를 뒤집도록 일선 감독관들에게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