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지난 22~23일(현지시간) 이틀간 진행된 미중 무역협상이 별다른 소득없이 마무리됐다. 양국은 협상과정에서 추가 관세까지 주고받아 앞으로 무역전쟁이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23일 린지 월터스 미 백악관 부대변인은 공식 성명을 통해 미중 양국이 이번 협상에서 “중국의 구조적 문제 해결방안을 포함해 경제관계에서 공정성과 균형, 호혜를 어떻게 달성할지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무역협상을 통한 구체적인 진전이나 합의, 향후 계획에 대한 내용은 이번 성명에 포함되지 않았다.

양국은 협상이 진행 중이던 23일 160억 달러 규모의 추가 관세조치를 주고 받았다. 미국이 23일 오전 0시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조치를 발표하자, 중국도 같은 규모의 보복관세 조치를 발표하며 맞불을 놓은 것. 이미 총 500억 달러 규모의 관세조치를 발표하며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상황에서 무역협상까지 소득 없이 마무리되면서 무역갈등이 장기화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미 정부관계자는 23일 파이낸셜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트럼프 정부가 들어설 때부터 중국의 보조금, 국가주도의 시장 개입, 무역관행 등의 문제에 대해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일관되게 말해왔다”며 “하지만 긍정적 결과가 나오려면 중국이 우리가 제기한 문제에 근본적인 관심을 보여야 한다. 우리는 아직 이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타임즈는 이어 익명의 소식통 두 명을 인용해, 중국이 이번 협상에서 미국 측에 ▲시장을 일부 개방하고 ▲미국산 에너지 및 농산물 수입량을 늘리며 ▲인민화 가치를 더 이상 약화시키지 않겠다는 제안을 내놓았다고 보도했다.

파이낸셜타임즈는 이어 중국 측의 제안이 트럼프 정부가 지난 5월 중국에 요구한 “비현실적인” 조건들을 충족시키지는 못했다고 덧붙였다. 미국 싱크탱크인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CGA) 필 레비 선임 연구원은 이날 파이낸셜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계속 제안을 내놓고 있지만, 계속 거절당하고 있다”며 “백악관이 중국이 받아들일만한 일관된 요구조건들을 제시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번 무역협상이 실질적인 성과를 내지 못함에 따라 미중 무역갈등이 장기전 양상으로 돌입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미중 무역전쟁을 마무리하기 위한 별도의 시간표(time frame)는 없다”며 “그들(중국)과 마찬가지로 나도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미중 무역협상의 결과가 알려지면서 뉴욕증시도 하락세를 보였다. 23일 다우존스산업지수는 전일 대비 0.30% 하락한 2만5656.98,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0.17% 하락한 2856.98, 나스닥종합지수는 0.13% 떨어진 7878.46으로 장을 마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