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남북경제협력을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의 제73주년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희망고문 보다는 현실을 직시할 때"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비핵화 협상이 이렇게 더딘 마당에 170조 경제이익을 얘기하는 것이 맞나. 일에도 완급이 있고, 선후가 있고, 경중이 있는데 순서가 잘못된 것 아닌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경제적 이익이 있다고 하는데 그게 누구의 이익이 되겠느냐. 북한의 싼 노동력을 사용할 우리 기업이 북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또 “그렇게 되면 기업에는 좋은 일이 되겠지만, 우리 노동자들은 과연 어떻게 되고 소상공인의 영업환경은 어떻게 되겠느냐”며 반문했다.

김 위원장은 또 "생산에 대한 전략을 잘 짜면 문제되지 않지만 그게 보이지 않으면 예기치 못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170조원 남북경제공동체로 희망고문을 시작할 때가 아니라 현실을 직시할 때다. 반구저기(허물을 자신에게서 찾으라는 뜻)라고 화살이 빗나가거든 자신을 돌아보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자신부터 돌아보라. 탈국가주의 관점에서 시장과 시민사회가 자유롭게 또 자율로 통제되게 하면서 새로운 경제성장 모델을 만들고, 그 성장의 열매가 우리 국민 모두에 돌아갈 수 있게 한다면 우리당은 적극 협력할 자세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남북 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자유롭게 오가며,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것이 우리에게 진정한 광복”이라며 “국책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향후 30년간 남북 경협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최소한 17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