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인천에서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9일 폐선 신고를 했다.

인천시에 따르면 마니교통·선진여객·신강여객 등 6개 업체는 8월 21일 첫차부터 광역버스 20대 노선 버스 254대의 운행을 중단하겠다는 폐선 신고서를 이날 시청 민원실에 제출했다.

해당 노선은 국토교통부가 담당하는 광역급행버스(M버스)는 포함되지 않으며, 인천에 본사를 둔 광역버스업체 노선으로, 1000·1100·1200·1300·9100번 등 대부분 인천과 신촌·서울역·강남역을 잇는 노선들이다.

이들 업체는 "올해 급격한 최저 시급 인상과 운수종사자 휴게시간 보장법 신설로 운송 수지 적자는 계속되고 있다"며 "준공영제 지원을 받는 시내버스 업체와 격차는 더욱 심화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적자 운행, 근로자의 열악한 처우에 따른 광역버스 근로자 부족으로 해당 사업을 더 지속할 수 없을 정도의 상황에 이르렀다"며 "인천시에 광역버스 경영 실태를 여러 차례 보고하고 재정지원을 요청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인천시 조사결과를 보면 인천 광역버스 1대당 1일 운송원가는 56만9천480원이지만 운송수입은 53만6천130원으로, 작년 6개 업체의 적자가 총 22억원에 달했다. 최저 시급은 작년 6천470원에서 올해 7천530원으로 16.4% 올라 6개 업체의 인건비는 120억6천400만원에서 140억4천100만원으로 19억7천700만원(16.4%) 늘어났다.

광역버스 업계 관계자는 "광역버스 기사는 인천에서 서울로 오가는 버스를 운전하며 화장실 갈 시간도 없는데 월수입이 250만원 수준"이라며 "시내버스 기사가 350만원 정도 받는데 이런 격차 아래에서는 현재 수준의 노선을 도저히 유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9월에 추가경정예산 편성 때 광역버스 지원금 23억원을 확보하려고 했는데 임시 방편에 지나지 않아 여러 가지 대응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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