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BMW코리아 차량 화재사고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김효준 BMW그룹 코리아 회장이 사과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BMW가 잇따른 화재사고에 결국 자체조사 결과와 함께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BMW의 사과 및 보상정책에 진정성이 보이지 않는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효준 BMW그룹 코리아 회장은 지난 6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련의 화재 사고로 인해 고객과 국민, 정부 당국에 불안과 심려를 끼친 데 대해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하면서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정부 당국과 면밀히 협조해 사전 안전진단과 자발적 리콜이 원활하고 빠르게 진행되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BMW 소비자들은 김 회장의 사과에도 불구하고 BMW의 문제 해결 의지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리콜 대상 차량을 보유한 소비자들에 대한 처우가 미흡하다는 소식이 연일 전해지고 있기 때문. 지난 6일 중앙일보가 단독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BMW는 최근 논란이 된 화재사고와 동일한 원인으로 문제가 된 차량 소유주에게 수리비를 청구한 것으로 밝혀졌다.

BMW의 플래그십 디젤 세단인 730ld에서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 부품 이상으로 흡기다기관에 구멍이 뚫리고 화재가 발생했지만, 리콜 대상 차량이 아니라는 이유로 화재수리비를 청구한 것. EGR 결함은 BMW가 지난 6일 기자회견에서 공식 발표한 화재사고 주요 원인이다. 차량 소유주 A씨는 "EGR 문제로 무상수리를 받은 다른 사례를 직접 수집해 국민신문고 등에 신고한 다음에야 수리비를 무상 처리 받았다"고 밝혔다 .

게다가 BMW 공식 중고차 거래센터가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한 매입을 중단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BMW 공식 중고차 거래센터 관계자는 JTBC와의 인터뷰에서 "본사 지침에 따라 리콜 대상 차량을 매입하지 않고 있다"며 “리콜 대상 차량은 매입을 하더라도 감가가 들어가야 한다. 되팔 때 못 파는 상황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 조사에 적극적인 협조 의지도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도 많다. BMW는 최근 국토부 요청에 따라 화재사고 원인에 대한 20쪽짜리 기술근거자료를 제출했으나, 해당 자료에는 EGR 부품 사양에 대한 설명과 기존에 언론을 통해 주장했던 내용만이 담겨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부는 6일 BMW 임원진과 만나 “BMW가 지난 3일 제출한 보고서 내용이 너무 부실하다”며 “추가적인 자료제출 요구에 성실히 임하는 등 보다 책임 있는 자세로 보여 달라”고 촉구했다.

소비자들은 6일 기자회견에서 고객들에게 머리를 숙인 김 회장의 모습과 소비자 보상 및 진상 규명에 대한 미지근한 대응이 이율배반적이라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 누리꾼은 BMW 차량 진입을 거부하는 주차장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고급 외제차 소유주들이 주차장에서 문전박대 당하는 꼴을 참을 수 있겠나. 주 소비층에서 이미지 하락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누리꾼 또한 “요새 주차할 때마다 옆자리 차량의 엠블럼을 확인하게 된다”며 “BMW 옆에 주차하게 되면 아무래도 불편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