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폭염에 따른 '전기요금 지원대책' 당정협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6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전기요금 누진제 완화 방안을 논의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폭염에 따른 전기요금 걱정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여당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취약 계층을 보호하는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백운규 산업통상부 장관은 "어제 대통령의 긴급 지시에 따라 산업부와 한전은 전기요금 누진제를 7, 8월 두 달간 한시적으로 완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백 장관은 이어 "전기요금체계는 한시적 완화조치에 그쳐서는 안된다고 본다. 국회가 중심이 돼 누진제를 포함한 전기요금 체계의 전반적인 공론의 장을 마련해주시면 정부도 적극 참여해 합리적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은 “대통령께서는 폭염이 길어지면서 냉방기기 사용을 기본적인 복지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말씀하셨다. 국민들께서 전기요금 걱정 때문에 냉방기를 못 트는 일이 없도록 당부하셨다. 오늘 이 자리에서 합리적 방안이 도출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폭염을 재난안전법상 자연재해에 포함되게 있도록 법 개정을 서두르고 국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완화 방안과 취약계층 에너지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